1910년대 시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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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910년대 시문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910년대 시문학

1. 시대적 배경과 1910년대 시의 시사적 의의
2. 특징
3. 신체시

▶의식면
▶형태면
▶용어의 유래
▶신체시의 기점
▶ 신체시의 양식적 성격
▶신체시의 전개 양상

4. 대표 작가

1)최남선
2)이광수
3)김억

5. 문학사적 의의
본문내용
이 시기는 일제 강점기로서 민족 의식이제고 되던 때이다. 신문학의 흐름이 계속되면서도 서구 문학의 충격을 흡수하면서 새로운 기법과 의식을 담은 현대 문학이 출현하였다. 민족 계몽 의식을 주제로 한 문학이 등장하였으며, 서구 문학의 기법과 의식이 수용되었다. 그러면서 19세기 후반에 서구문학과 접촉하면서 한국문학사의 새로운 시대가 시작되었다. 이러한 가운데 한국시의 근대성은 반 전통성과 전통성 사이의 대립과 갈등, 그리고 긴장을 겪으면서 움트고 싹터왔다. 근대 이전의 문학, 특히 개화기시가는 감각보다는 이념이, 개성보다는 관념을 앞세운 타설적 구조 위에서 형성, 전개되었다고 하면, 근대 이후의 시는 반대로 자설적 구조변화를 일으켰다. 즉 이념보다는 감각, 관념보다는 개성을 강조한 것이다. 그러나 이렇듯 한국시의 근대성을 이루는 서정성이 1920년대 초 시의 특징으로 나타난 것은 이 시기에 와서야 비로소 이루어진 것은 아니다. 그 이전에 「소년」, 「청춘」, 「학지광」 등에 실린 1910년대 시를 통해 이미 간헐적으로 나타나고 있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