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교들이 한국에 살면서 혹독하게 경험했던 화교배척은 그 연원은 오래되었으나, 이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지금까지의 연구사를 짚어본다면, 일제 강점기 화교배척을 다룬 연구들은 대부분 일본의 이간책으로 한국의 화교배척사건이 일어났다고 보고 있다. 물론 일제 강점기의 일본에 의
사건의 중요성을 심사숙고하였고, 거기서 중국사회의 교훈이 될 만한 것을 끌어내고자 한 사람은 베이징 대학 사서로 있는 중국공산당 및 사회주의 사상의 선구자인 이대교와 <신청년>의 중심에 있던 진독수였다. 이러한 사상의 급변화는 중국의 국내외적인 요인에 의해 협력, 그리고 결별을 통하여 변
최근 자본의 세계화, 즉 다국적기업이 보편화되고 있는 현실에서 많은 화상들은 자본이 아닌 문화를 앞세워 다국적기업으로 변신하고 있다. 특히 중국이 세계경제의 성장에 커다란 몫을 담당하게 된 최근 20여 년간 화상의 세계화는 눈에 띌 정도로 활발하다고 할 수 있는데, 이렇게 화교의 경제적 역량
한국에서의 화교의 위치
전 세계적으로 화교는 각국에서 상당한 상권을 지니고 이에 따른 상당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유독 한국에서만은 화교의 역할이 그리 크지 않으며 아니 오히려 점점 한국을 떠나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해외에 거주하되 중국 국적을 보유한 화교
ⅰ. 화교란?
화교(華僑)는 일반적으로 중국 본토 이외의 국가나 지역에서 거주하고 있는 중국계의 사람들을 가리킨다. 여기서 ‘華’는 중국을 의미하며 ‘僑“는 타국에서 거주 내지는 임시 거주를 의미한다. 그러나 중국 국적을 가진 사람들 중 다수가 현지 국적으로 바뀌고 2․3세가 늘어남에 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