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1940年 槪觀
1940년대 전기 문학
1. 일제말기의 상황(암흑기)
10년 이상 계속된 일본의 만주침략이 1937년에 중일전쟁으로 확산되고, 다시 태평양 전쟁으로까지 진전된 일제말기의 전반기에 일본은 강력한 전시체제를 갖추는 것과 아울러 세계에서 그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식민지정책인 민족말
2) 1940년대 전반기 시(詩) 문학의 특징 및 양상
① 허무와 절망의 형상화 : 폐쇄된 현실 상황으로 인해, 인생에 대한 회의, 절망, 허무를 주조로 한 작품들이 많이 발표되어, 삶의 의의를 상실한 절망 상태의 인간형이나 예술에만 탐닉하는 극단적인 유미주의자, 정신적인 무능력자를 그렸다. 서정주의
년대까지의 문학사를 총정리 하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1900년 전후 ~ 1910년대 : 개화계몽기 문학
(1) 전통성 - 전통 시가 장르의 지속성
1910년대시는 개화기 시가에서 근대시로 넘어오기까지의 과도기로, 근대시의 전사(前史)로서의 시사적 의의를 갖는다.『소년』『청춘』뿐만 아니라 『대한흥
시기의 시대적 혹은 문학적 환경을 지칭할 따름이며, 이광수의 문학론이 어느 하나의 결정적인 영향 아래 놓여 있다고 보기는 힘들다고 생각된다.
우선 쓰보우치 쇼요의 ꡔ小說神髓ꡕ와의 영향관계에 있어서는 ‘문학의 실효’ ‘소설의 주안’ ‘소설의 종류’ 등이 비교 사항으로 거론되었
Ⅰ. 현대소설의 흐름
1. 1950년대
1950년대는 민족사의 최대의 비극이라고 할 수 있는 6.25전쟁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이러한 민족사의 비극은 1050년대를 암울한 시대로 만들었고, 만과 북의 대립 상황을 첨예화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이 시기의 소설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그 하나는 이른바 '전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