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현대문학사 요약 -
제1장 한국현대문학사의 접근방법
1. 개념
ㄱ. 문학론(문학이론) : 추상적인 본질(원칙, 범주, 기준) 연구
ㄴ. 문학비평 : 구체적 작품 연구 → 공시적
ㄷ. 문학사 : 구체적 작품 연구 → 통시적
* 르네 웰렉 : 문학사=역사+비평→문학의 역사
2. 문학사관
① 문학사
- 《한국현대문학사》 내용요약 -
제1장 문학사의 접근방법
1. 개념
ㄱ. 문학론(문학이론) : 추상적인 본질(원칙, 범주, 기준) 연구
ㄴ. 문학비평 : 구체적 작품 연구 → 공시적
ㄷ. 문학사 : 구체적 작품 연구 → 통시적
* 르네 웰렉 : 문학사=역사+비평→문학의 역사
2. 문학사관
① 문학사 부정
1940년대의 일제 어용 시를 일제의 공식적 명칭으로 말하면 ‘국민시(國民詩)’이다. 이것은 또한 일본의 전시체제의 확립과 국민의 전쟁 동원을 위한 목적으로 쓰여졌던 ‘국민시’와 발맞춰 나가던 친일문학이라 할 수 있다. 더군다나 한국의 '국민시'는 한민족의 말살과 일본 황민화(皇民化)의 내용
흐름
1. 1950년대
1950년대는 민족사의 최대의 비극이라고 할 수 있는 6.25전쟁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이러한 민족사의 비극은 1050년대를 암울한 시대로 만들었고, 만과 북의 대립 상황을 첨예화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이 시기의 소설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그 하나는 이른바 '전선 문학' 이라고 할
학살한 부조리한 전투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오영탁 대위’는 “이건 살인이다. 전쟁이 아니다”라고 절규하는 것이다. 또한 작가는 비극의 원인과 6.25의 참혹한 양상이 바로 한국인의 선택과 관계없이 오직 한국인만을 희생으로 하는 철저한 ‘남의 전쟁’이며 ‘잘못된 전쟁’이라는데 분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