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문학사의 거리를 좁혀 하나의 정통적인 우리의 문학사로 정립해야 한다.
이 레포트는 북한문학사 연구의 기본 방향과 원칙에 대하여 설명하고, 남북한문학의 동질성과 이질성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북한문학사 연구의 기본 방향과 원칙
1) 기본 방향
북한에서 이루어진 근대
문학사>의 내용 중에는 일체의 부르주아적 문학은 배제된다. 작가 및 작품의 해석과 평가는 가치론적 판단에 의해 규정된다. 문학 발전의 합법칙성이 크게 강조됨으로써 문학적인 현상의 필연성이 요구되고 있다. 1980년대 중반 이후 북한 문예정책의 방향과 문학 연구 동향은 80년대 이후 북한의 문화
북한문학에 대한 내밀한 읽기를 통해 체제의 문학으로만 환원되지 않는 복합적 해석이 가능하다.
이 레포트는 북한의 통치이념이 문예정책에 미친 영향을 설명하고, 이를 토대로 정치와 예술의 관계에 대해 논하였다.
II. 본 론
1. 북한의 통치이념
북한은 혁명과 건설의 추진과정에서 ‘수령
북한문학에 대한 내밀한 읽기를 통해 체제의 문학으로만 환원되지 않는 복합적 해석이 가능하다.
이 레포트는 북한의 대표적인 통치이념인 ‘주체사상’의 주창 배경과 주요 특징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또한 주체 문예이론의 특징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주체사상
1) 북한사회의 형
북한사회의 현안이 사적 이익과 공적 이익의 충돌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해석은 내밀한 세계를 다루는 문학의 보편성으로 인해 도출 가능한 것이다.
이 레포트는 문학작품 <가보>와 <까치봉의 큰집>을 중심으로 김정일시대와 김정은시대의 여성상을 비교, 분석하였다.
II. 본 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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