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학기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기말시험 과제물(북한의 주체사상, 주체 문예이론)

 1  2021년 1학기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기말시험 과제물(북한의 주체사상, 주체 문예이론)-1
 2  2021년 1학기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기말시험 과제물(북한의 주체사상, 주체 문예이론)-2
 3  2021년 1학기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기말시험 과제물(북한의 주체사상, 주체 문예이론)-3
 4  2021년 1학기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기말시험 과제물(북한의 주체사상, 주체 문예이론)-4
 5  2021년 1학기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기말시험 과제물(북한의 주체사상, 주체 문예이론)-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1년 1학기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기말시험 과제물(북한의 주체사상, 주체 문예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북한의 대표적인 통치이념인 ‘주체사상’의 주창 배경과 주요 특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2. 주체 문예이론의 특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주체사상
2. 주체 문예이론의 특징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북한의 대표적인 통치이념인 주체사상.hwp
2. 주체 문예이론의 특징.hwp
3. 서론 작성시 참조.hwp
4.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북한 김정은 체제가 집권 후 장성택 처형을 통해 당&#8228;정&#8228;군에 대한 김정은의 확고한 장악에 일단 성공한 듯 보인다. 대외적으로는 미사일 발사와 핵실험 강행을 통해 강경한 안보의지를 과시하면서, 동시에 6자회담 개최와 대미협상을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특히 2014년에는 긴장고조와 유화노선과 통 큰 양보를 번갈아 연출하고 있는 상황이다.
북한에서는 다른 이념이나 사상이 허용될 수 없다. 온 사회의 주체사상화와 수령에 대한 무조건적인 복종 없이는 사상에서 주체나 정치에서 자주가 불가능하므로 이를 확립하기 위해서는 김정은의 영도에 당과 인민이 철저히 따라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이러한 논리는 오늘의 북한사회에 말 그대로 현시되고 있다. 주체사상은 북한사회를 지배하는 유일사상이며, 다른 정치 이데올로기의 존재는 전무하고 다만 하나의 종교적 맹신에 가까운 도그마로 자리잡은 주제사상만이 유일한 가치척도의 기준, 행동지침으로 통용되고 있다.
근대 자본주의가 지배적인 세계체제로 작동하고 있는 상황에서 전지구적 개방성은 위협적일 수밖에 없다. 북한사회도 세계체제의 변화에 영향을 받고 있다. 북한사회에서는 ‘세계 최첨단수준’이라는 지향을 제시하고 있지만, ‘눈은 세계를 보라’라는 어구에는 보편적 세계사의 외곽으로 밀려나지 않겠다는 의지가 담겨있다. 북한문학을 획일화된 체제의 문학으로 바라보는 태도도 논의의 쟁점이다. 북한 체제의 단일성이 북한 민중의 단일성으로 환원되지 않는다. 북한문학에서 반체제적 성격을 읽어내는 것은 힘들다 하더라도 민중 생활을 반영한 비체제적 성격을 밝혀낼 수 있다. 북한 문학에 대한 내밀한 읽기를 통해 체제의 문학으로만 환원되지 않는 복합적 해석이 가능하다.
이 레포트는 북한의 대표적인 통치이념인 ‘주체사상’의 주창 배경과 주요 특징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또한 주체 문예이론의 특징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주체사상

1) 북한사회의 형성과정
소련의 후원으로 북한정치의 전면에 등장하게 된 김일성은 소련을 ‘민족의 해방자’로 규정하며 소련에 대해서 우호적인 감정을 나타냈다. 김일성은 1946년 3월 소련은 “우리 조선민족을 해방했을 뿐 아니라 우리를 물심양면으로 도와주고 있는, 우리의 가장 믿음직한 벗”이라며, “위대한 소련 인민과의 친선관계를 강화하기 위하여 모든 노력을 다하여야”한다고 주장했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