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디자인 및 실외환경디자인 등을 두루 가리키는데 적합하다. 실외환경디자인은 현대미술의 공공성을 강조하는 것과 3차원공간의 활용을 바탕으로 등장한 환경미술에서 발전된 것이기도 하다. 현대미술이 캔버스(canvas)라는 갇힌 회화공간의 틀을 부수고 나오기 위해 찾았던 것이 환경미술이었는데,
Ⅰ. 서론
흥미영역에 따른 환경구성은 유아들의 흥미를 중심으로 하여 놀이감을 배치하여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교실은 융통성있게 분리하거나 조직하여 유아가 놀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각 흥미영역은 분리되거나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상호 보완적이고 밀접한 관계를 이룰 수 있도록
않을 뿐 아니라 선택할 수 도 없다. 유아가 선호하는 놀이자료의 유형은 유아의 발달과 유아 자신의 기분에 따라 다양하다. 이러한 유아의 선호성은 유아 놀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 실내 놀이 환경의 특징, 구성 요인 및 실내놀이 영역 구성요인을 설명해 보겠다.
3차원적인 디자인의 목적은 자세의 피로를 줄이고 효율적인 작업공간의 확보를 위한 지침을 제공하는 것이다.
1) 작업자세
아무리 적절한 작업공간이 마련되어 있다고 해도 작업하는 대상자의 자세가 올바르지 않으며 절대로 좋은 작업결과를 가져올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인체에 통증을 유발하거
. 따라서 본론에서는 보육실에 필요한 모든 자료장과 기본활동 자료 등을 평가인증의 보육환경 기표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각 흥미영역별 공간 크기와 영유아의 동선, 활동의 상호연계성을 고려하여 영유아를 위한 실내환경구성 원리에 대한 설명 및 흥미영역별 놀이특성에 대해 작성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