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다. 그러나 이들 작품에서 매춘은 반윤리적인 문제라기보다는 오직 생존의 문제로만 제시된다. 따라서 매춘을 하는 여성이나 사주하는 남성 모두에게서 죄의식이나 수치심은 찾을 수 없다. 나아가 남편들이 아내들의 매춘을 독려할 정도로 참담한 상황을 참담하지 않은 듯 위장하는 작가의 해학성은
집착할 수 밖에 없는지, 미국이 어떻게 세계 최강국이 되었으며 어떤 방법으로 그 지위를 유지하고 있는지, 러시아는 왜 그 넓은 땅덩어리에도 발전이 더딘지 등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환경이란 무척 중요하다. 자신의 힘으로 어려움을 이겨 낼 수 있다고 하지만 이마저도 자신이
<시민의 교양>
작가는 항상 이슈가 되고 시민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정치, 경제, 세금, 등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시민들이 알고 살아가야할 기본적인 상식, 지식, 역사들에 대한 이야기를 함으로써 이 시대를 이끌어갈 기성세대와 앞으로 이끌어 갈 다음세대에게 좀 더 나은 선택과
생활을 하며 그 나라의 문화에 젖어 생활하고 싶다. 아니면 아예 훌쩍 떠나 몇 개월, 몇 년이라도 살 수 있다면 좋을 것 같다. 훗날 애인이나 가족과 다시 갔을 때 그 곳에 나만의 이야기가 남아있어 얘기해 주고, 나만의 장소에 데려가 줄 수 있을 법한 그런 여행을 하고 싶다.
나는 ‘라오스에 대체 뭐
집에 몸종으로 팔려가며 한동안 토끼 눈 할아버지를 찾아가지 못하게 되고 할아버지는 기다리다 편지 한 장을 쓰고 한양으로 가 버린다.(중략)
이 책을 통해 나는 사대주의가 국가 또는 개인의 발전을 막아설 수도 있는 매우 위험한 사상이란 것을 다시 한번 되세기게 되었다. 그리고 이 책의 주인공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