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TEAM이 가능할 수 있음을 제시했다. 박주호와 이종호(2013)는 국내외에서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융복합 교육을 실행하여 그 결과 까지 보고한 사례를 대상으로 메타 문헌 분석을 실시하였는데, 국내 사례의 약 73%가 다학문적 융복합의 형태를 취하였고 간학문적 형태는 6개에 불과하였다. 또한 대부분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으로 보았다. 김진수(2012)도 과학이나 기술이 아닌 미술, 음악, 체육, 역사, 국어, 사회 등 예술 교과가 중심이 되는 A-STEAM이 가능할 수 있음을 제시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STEAM 등 융복합 교육에서 사회과의 중요성이나 역할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1. STEAM(융합인재) 교육이란?
전인적인 인간을 육성하기 위하여 두 개 이상의 교과 내용을 통합하여 가르친다는 점에서 통합 교육과 융합 교육은 비슷한 개념이다. 하지만 통합의 정도와 방법에 따라 통합 교육과 융합 교육은 구별되는 개념이다. 학자들마다 의견이 조금씩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융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