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 통합원리가 거대한 건축의 보편적 통합체계로서 적용된 것이다.
따라서 수직적 공간 통합원리의 특성과 수평적’거대함’의 공간통합 원리와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논함으로서 보편적 ‘거대함’의 개념이 된다.
렘쿨하스의 거대함은 현대의 복잡한 도시상황, 한 프로그램에 담긴 다양한 요소
때문이며, 모든 동선에 거울과도 같은 유리벽을 두어서 허공을 걷는 듯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작품5. 일리노이 공과대학 Student Center
-개요
1997년 iit에서 학생회관 설계를 위한 설계경기 개최.
아이젠만, 자하하디드, 헬무트얀, 가쯔오 세지마, 렘쿨하스 이상 다섯명의 최종후보중 렘쿨하스가
건축이 당연히 무질서해야 한다고 이야기하는 동시대인들의 결론에 동의하지 않는다. 라고 언급하고 있다. 이것은 그가 질서를 완전히 부정하고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오히려 그는 혼돈을 야기하려는 목표를 갖는 현대 건축가들에 대하여 비판을 가하고 있다.
또한 렘쿨하스는 변화하는 도시
공간이 더해진다는 것은 문화생산자와 문화향유자를 연결하는 종합적 기능 요소를 가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복합문화공간은 일반적으로 ‘복합문화 예술공간’이라고도 한다. 도서관, 미술관 등에서 이미 제작된 문화대상과 만나기도 하고 오페라하우스, 콘서트홀, 연극무대에서는 실황공연예
건축의 모방품에 불과하다는 치명적 한계를 지니게 되었다. 그러나 1960년대의 본격적인 반 모더니즘 시기를 거친 후 출현한 뉴욕 파이브는 네오 모더니즘의 근거가 되는 정통적 모더니티 표현 특성을 나타내는 한편, 탈 중심적 자유주의적 경향도 동시에 나타내는 재해석되고 변모된 모더니티표현 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