렘쿨하스의 건축 디자인

 1  렘쿨하스의 건축 디자인-1
 2  렘쿨하스의 건축 디자인-2
 3  렘쿨하스의 건축 디자인-3
 4  렘쿨하스의 건축 디자인-4
 5  렘쿨하스의 건축 디자인-5
 6  렘쿨하스의 건축 디자인-6
 7  렘쿨하스의 건축 디자인-7
 8  렘쿨하스의 건축 디자인-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렘쿨하스의 건축 디자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약력
2.OMA의 작품 및 활동연보
3.렘쿨하스의 건축 디자인 특성

1. Finding freedom
2. 흐름의 건축
3.자유로운 기하학
4.거대함(‘극대화’:Bigness)

4.주요작품
작품1. 벨기에 제부르지 항만터미널
작품2. 넥서스월드하우징
-넥서스월드란?
-개요
작품3. 에듀카트리움
작품4. 쿤스탈 뮤지엄
작품5. 일리노이 공과대학 Student Center
작품6. 시애틀 국립도서관
작품7. 빌라 달라바
작품8. 보르도 주택
작품9. 프라다 숖
작품 10. Two Patio Villas1984/1988
5. 결론
본문내용
4,주요작품
작품1. 벨기에 제부르지 항만터미널
렘쿨하스의 계획안은 시각적으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원추와 구가 반쯤 뒤집어져 있는 듯한 형태로 마치 바다 위에 떠있는 부표를 연상케 한다. 그는 서정적인 감각을 첨단의 기술과 연결시킴으로써 인정을 받았으며, 이 계획에서 그는 형태의 순수한 아름다움과 유용성을 추구하였다고 언급하였다.
작품2. 넥서스월드하우징
-넥서스월드란?
넥서스월드 카시이지구의 부도심개발이라는 사업명칭의 축약어 이다.
-개요
입지:넥서스 월드하우징은 일본규슈 북측, 후쿠오카시에 위치
추진배경
하카다항만 개발계획의 일환으로 일본에서의 "새로운 도시의 생활방식"을 소개하기 위한 슈퍼블럭계획을 주거단지의가로경관성향상, 환경개선을 목표로 하였다.
설계취지: 세계의 설계이념을 선도하는 집합주택, 21세기의 도시주거형 제안.
사업내용
스페인, 프랑스, 일본, 오스트리아, 미국 의건축디자이너와 더불어 렘쿨하스가 9.10호동을 디자인.
(그림)
램 쿨하스는 대상 부지가 뒤편에 있는 두 타워와 접해있는 관계로 여러 안을 검토한 끝에 타워의 초석을 암시하는 넓은 면적의 저층건물(3층)을 제안하였다.

진입로를 기준으로 양쪽으로 대칭적으로 설계되었고, 건물 전면에 창문을 일체 두지 않고, 검은벽이 남측을 둘러싸게 해서 빛은 3개의 층을 뚫고 열려진 공간을 통해 수직으로 받아들이도록 했다.
3개 층은 한세대가 사용하는 공간으로 최상부층은 거실, 부엌, 응접실로 사용하여 칸막이가 없는 연속공간이 되어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게 했다고 한다.

입구 : 건물안을 3열로 관통하는 중앙홀은 공공공간이며 누구나 자유롭게 들어갈 수 있다.(우리나라로치자면 마당과같은개념같다.)
중앙홀로부터 주호로 통하는 출입구는 사적인 입구이며, 이 입구를 지나쳐 중정을 지나는곳에 각호의 현관이 위치함으로써 단독주택과 같은 접근방식을 의도했다.
보안 : 공통된 중앙홀로부터 각 호로 통하는 입구에는 스틸제 익스팬드 메탈인 도어가 있으며 도어안에 인터폰과 cctv가 설치되어있음.

십자가형태의 좁은 통로는 렘쿨하스가 일본의 골목과 같은 느낌을 주려고 디자인했다고 한다.(도시의 특징을 살려디자인에 적용)

작품3. 에듀카트리움
-개요
1997년 완공된 에듀카토리움은 우트렉트 대학의 공간이다.
OMA에 의해 초기 마스터 플랜이 계획되었으며 대학 복합시설로써 캠퍼스의 새로운 구심점으로 인정받고있다고 한다.
-컨셉
프로젝트의 디자인 출발점은 ‘접혀져서 서로 관입된(interlock) 두 개의 얇은 면(two sheets)’이다. 이렇게 연성을 가진 면처럼 다루어진 콘크리트 슬래브는 각 용도(program)에 알맞게 최적의 공간을 유지하도록 디자인되어 있다. . 층 구분을 모호하게 하는 그의 건축에서 슬라브는 대지의 연속된 개념으로 사용되면서 자연스럽게 건물과 통합 되고 있다


작품4. 쿤스탈 뮤지엄
-개요
네들란드 로테르담의 대규모 박물관 공원인 뮤지엄 공원의 남단에 위치.
공원의 대규모 녹지를 그대로 미술관내에 담아내며, 야외조각과 여러가지 환경시설물들이 현대적인 조경계획과 더불어 쿤스탈 미술관을 이 지역의 도시 문화공간의 핵으로 만들어줍니다.

미술관을 끝으로 번화가와 인접한데, 이러한 지리적 특성은 렘 쿨하스에 의해 쿤스탈 미술관 속에 건축적으로도 표현 됩니다.
도심의 가로와 공원이라는 이질적인 요소를 컨셉으로 잡은 듯, 미술관내의 모든 동선 처리를 외부공간과 인접하도록 하였습니다.

쿤스탈 미술관에는 전시실이 모두 3개가 있는데 주경사로 좌측면 1층에 대형 전시실과 갤러리를, 2층에 초대형 전시실을 두고 있습니다. 또 주경사로 우측 1층에 오디토리움(중규모의 회의와 세미나를열수있다) 과 카페를 두었고, 상층부에 빈공간을 두었다가 다시 그 위에 소형의 전시실을 도심을 향해 두고 있습니다. 상층부 보이드 공간에 옥상정원을 두어 이동하는 관람객에게 또 다른 대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상층부의 소형전시실은 지상의 레벨에 맞추어 데크를 내어 지상층에 있는것과 같은 효과로 지나다니는사람이 내부를 볼 수 있고 내부에서 도시를 볼수 있는 공간입니다.

쿤스탈 미술관의 내부동선은 처음 방문하는 이에게는 마치 미로와도 같고 또, 꿈속을 걷는 듯한 착각을 일으키는데, 그 이유는 뫼비우스의 띠처럼 처음 시작점이 곧 종료점이 되기 때문이며, 모든 동선에 거울과도 같은 유리벽을 두어서 허공을 걷는 듯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작품5. 일리노이 공과대학 Student Center
-개요
1997년 iit에서 학생회관 설계를 위한 설계경기 개최.
아이젠만, 자하하디드, 헬무트얀, 가쯔오 세지마, 렘쿨하스 이상 다섯명의 최종후보중 렘쿨하스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