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 플로베르의 소설 『보바리 부인』의 여주인공의 성격에서 따온 말이다. 『보바리 부인』의 주인공 엠마는 과다한 꿈에 휩쓸리고 언제나 그 꿈에 좌절되는 인물이다.
보바리즘(Bovarysme)이란 특히 일부 신경질적인 젊은이들에게서 발견되는, 감정적·사회적인 면에서의 불만족스러운 상태를 말한다. 지
Ⅰ. 개요
19세기 후반에 이르러 낭만주의 문학이 세력을 잃고 사실주의 문학이 대두하였다. 사실주의란 말은 보래 화가 G.크르베의 화풍에서 유래하여 문학에 적용된 것인데, 특히 소설에서의 경향이 두드러졌다. 이 시기의 대표적 작가로는 G.플로베르․소(小) 뒤마․A.도데․G.모파상․공
Emma Bovary, c'est moi. Et Homais, c'est moi.
-『보바리 부인』속의 인간상 -
Ⅰ. 머리말
플로베르(Flaubert)의 “엠마 보바리, 쎄 무아(Emma Bovary, c'est moi-보바리 부인은 나 자신이다)”라는 말은 비단 플로베르 자신뿐 아니라 우리 모두에게 해당되는 것이다. 이는 사실적으로 묘사되어있는 주인공 엠마 보바리의
사실주의
사실주의 탄생배경
남북전쟁이 끝난 해를 분수령으로 삼아 낭만주의 문학과 사실주의 문학의 경계선이라 함.
신문이나 잡지를 매체로 한 전쟁 저널리즘은 자연스럽게 사실주의 소설로 이어졌다.
남북전쟁이 끝난 뒤 미국 작가들은 미국이 놓여 있는 당대 현실 사회의 묘사에 큰 관심을 기울
1. 신화와 로망스
서양에서 소설의 발달과정은 보통 다음과 같은 도식으로 요약되고 있다.
서사시
신화 로망스 소설
1) 노드롭 프라이(Northrop Frye)의 신화비평(원형비평)이론
프라이는 신화를 ‘문학의 자궁’이라고 규정하면서 다시 신화를 한 사회의 종교적 신념, 역사적 전통, 우주론적 사고 등을 내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