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옛사람들이 문학을 대하는 태도는 참으로 진지했다. 가까이 불과 한 세대 전의 시인을 보더라도 쉽게 쓰여지는 시를 부끄러워하며 시가 곧 인생임을 어렵게 정의하고 있다. 요컨대 선인들에 있어 문학이란 단순한 삶의 일부가 아닌 삶을 조합하는 생장점이었다. 글을 통해 자신을 밝히고, 서
十四, 也知竇氏專權自恣, 必爲後患, 故選鴻代安, 倚作股肱。
화제년이십사 야지두씨전권자자 필위후환 고선홍대안 의작고굉
自恣 [z?z?] 제멋대로이다
한 화제 나이가 이미 14세로 두씨가 권력을 마음대로 하며 방자하면 반드시 후환이 될 것을 알고 정홍을 원안 대신 선발해 대신으로 의지하려고 했
十餘人, 入殿親試。
범질 왕부등 제성칭선 내조한림학사승지서대부이하이십여인 입전친시
범질과 왕부등이 일제히 좋다고 말하며 한림학사 승지 서대부 이하 20여명을 조서로 대전에 들어와 친히 시험을 보게 했다.
每人各撰二文, 一是“爲君難, 爲臣不易論”;一是“平邊策”。
매인각선이문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