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옛사람들이 문학을 대하는 태도는 참으로 진지했다. 가까이 불과 한 세대 전의 시인을 보더라도 쉽게 쓰여지는 시를 부끄러워하며 시가 곧 인생임을 어렵게 정의하고 있다. 요컨대 선인들에 있어 문학이란 단순한 삶의 일부가 아닌 삶을 조합하는 생장점이었다. 글을 통해 자신을 밝히고, 서
중심으로 한 무명씨
2) 내용; 남녀의 사랑과 이별 정치적 비판 시집살이의 어려움 세상풍자
3) 형태; 평시조의 형태가 깨어짐 중장이 길어지는 형태
2. 가사의 문학세계
가. 양반가사(전기) 대표작: 사미인곡, 속미인곡 등
1) 최초의 작품; 고려말 나옹화상의 서왕가
2) 작자; 양반사대부 승려(나옹화
향가로 노래명만 전해진다.
(3) 서사문학
① 고구려
㉠ 대륙적인 씩씩한 기상을 가지고 고도의 중국 문화를 수입, 이를 소화하면서 웅대한 서사문학을 창조했다.
㉡ 동명왕의 건국신화, 온달설화, 낙랑공주와 호동왕자설화, 미천왕설화 등
② 백제 : <춘향전>의 근원설화인 도미
(6) 언어와 사고
①
가사에 대한 찬사의 내용이긴 하다. 그러나 단순한 찬사 이전에 이 속에는 매우 괄목할 만한 서포의 문학관이 서술되어 있다.
첫째 김만중은 시가 문자에 의존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말’에 의존하고 있음을 명시했는데 이 점은 크게 주목되는 사항이다. 즉 김만중은 먼저 ‘사방의 언어가 다르다(
시가의 경우 그대로 적용되기 어렵다. 시가의 창작계층을 개화기의 지식인, 문인들의 사상계보와 의식유형에 맞추는 일도 필요하지만 그보다 먼저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차원에서의 창작의 실제관계를 중심으로 해서 파악하는 일이 선결돼야 하리라 본다. 전자가 총체적이고 문학 외재적인 것이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