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사적으로는 중요한 작품일지라도 그것에 담겨있는 내용이 문학적으로 뛰어나지 못하다면 정서와 미학이라는 틀 안에서 소화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하여 작품 선정에 대한 기준을 미숙하나마 다음과 같이 정하였다. 선인들이 당시의 사회 속에서 무엇을 느끼고 살아갔으며, 또 그들의 삶이
고려 초까지 유행하였던 한국 고유의 定型詩歌를 말한다.
2.2 향가의 명칭에 대한 견해
⑴ 초기 ▶ 唐樂 또는 漢詩歌에 대해 우리 시가를 낮추어 부르는 말. 신라통일 후 사대 주의사상에 기인하여 발생한 당악에 대한 자국의 노래에 붙여진 명칭
⑵ 근래 ▶ 자기비하적인 의식이 내재해
사용된 것이 아니라 공간적으로 가장 끝이라는 의미에 지나지 않는다.
≪ … 중 략 … ≫
Ⅱ. 상징과 건국신화
1. 상징체계
서사구조는 단지 서사문학의 형식을 뜻하는 말은 아니다. 구조적 이해가 적중할 수 있는 범위는 매우 넓고 다양하다. 그 중에 하나는 작품에 대한 체계적 이해
삼국을 정립하였고 나중에 신라를 중심으로 삼국을 통일하였다.
주요 전개 양상으로는 제천의식에서 행해진 집단가무에서 발생하였다. 이 집단가무 형태의 원시 종합 예술에서 문학이 분화되고 다시 이것이 신화, 전설 등의 설화 문학과 개인 서정 가요로 점차 분화되어 독자적인 길을 걷게 되었다.
십원가 11수 등이 있다.
2. 향가의 특징
(1) 내용상의 특징
향가는 불교사회에서 형성되어 불교적 감정이 내포되어 있다는 독특한 특징을 가진다. 또한 아직 원시가요의 형태를 벗어나지 못해 원시종교적 사상과 무격사상을 갖고 있다는 점도 오늘날의 다른 시가문학과 비교했을 때 향가만이 갖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