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7세기 후반 신라가 당과의 군사동맹을 맺어 고구려와 백제, 삼국을 통일하여 비로소 통일시대가 도래하였다. 태평성대가 오리라는 믿음과는 달리 전국을 지배한 서라벌의 귀족들은 불교의 정신적인 지원을 받으면서 사치스럽고 화려한 생활을 누리며 자신들의 꿈에 도취되어 있었기 때
4. 향가의 작자
-향가의 작가로는 화랑과 승려가 주류를 이루고 있고, 이 밖에 낭도(郎徒)인 득오가 '모죽지랑가'를 짓고 일반 백성에 속하는 여성인 희명이 '천수대비가'를 짓는 등 신분이 낮은 층의 참여도 보인다. 향가의 작가는 왕에서부터 승려, 화랑, 평민, 천민까지 다양하며 여류의 노래도 상당
본 연구는 향가문학 유산 중에서 忠談師가 남긴 향가의 성격을 해석학적 측면 특히 배경론적인 연구의 방법을 통하여 충담의 향가에 관류하고 있는 공통된 작가의식, 그리고 그 작가의식을 통해 드러나게 되는 작품의 성격을 고찰해 보고자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중략)
그리고, 안민가와 찬기파랑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