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hann Christoph Gottsched)는 이미 오래 전부터 필요했던 새로운 방향정립을 이론적으로 실천적으로 수행하면서 새로운 문학의 성립에 계도적인 첫 번째 인물이었다. 그의 주요한 이론서인 <독일인을 위한 비평문학 시론 Versucheiner Critischen Dichtkunst vor Deutschen>(1730)에서 그는 여전히 봉건사회에 뿌리박고 있던
훔볼트는 언어를 모국어와 긴밀하게 연결 지어 이해한다. 즉 언어는 다양하게 실재하는 모국어일 뿐이라는 것이다. 훔볼트에게 있어 언어의 다양성은 부정적인 측면이 아니라 긍정적으로 나타난다. 언어란 보편성 안에서 개별성이 구현된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가 만나는 모든 언어는 모
슈트름 운트 드랑은 협의로는 1770-1776년간에 씌어진 문학작품에 반영된 새로운 정신운동을 의미하고, 광의로는 괴테와 쉴러가 고전주의로 넘어가기 이전인 Vorklassik에 해당하는 문학작품 사상을 의미한다. 이 명칭은 프리드리히 막시밀리안 클링어(Frirdrich Maxmilian Klinger)가 집필한 동명희곡의 제목에 따
JohannGottfried Herder가 자신의 저서인 「히브리어 문학의 정신에 대하여 Vom Geist der hebräischen Poesie」(1782)에서 사용한 개념인 자연문학 Naturpoesie과 관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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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성격
전래 동화에는 조상들의 정신과 슬기가 깃들어 있다. 무슨 생각으로 어떤
Herder) Herder, JohannGottfried von , 1744.8.25~1803.12.18 동프로이센 모른겐 출생. 쾨니히스베르크대학에서 공부하였고 그곳에서 젊은 I.칸트와 J.G.하만의 감화를 받았다. 1771년에 뷔케부르크의 목사로, 또 1776년에는 문학상의 제자인 J.W.괴테의 추천으로 바이마르궁정의 목사로 초빙되었다. 철학자로서는 G.브루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