儒學史)로 전환하였다. 그 이유는 당쟁사보다 유학사가 더 근본적인 요건이라는 생각 때문이었다. 유학사 연구는 무엇보다도 퇴계와 율곡을 중심으로 그 전후의 유학사를 연구하는 것이었다. 이 연구 논문 주제로 이율곡의 입산동기를 잡은 것도 그 때문이었다. 이 논문은 조선사편수회에서 발행된 {조
朝鮮統監)이 임명한 각부 일본인 차관이 대한제국의 실권을 장악하고 직접 집행하던 정치.
를 강행하며 한국군을 강제 해산시키게 된다. 1910년에는 데라우치를 새 통감으로 임명하여 한국의 경찰권과 사법권을 빼앗고 헌병경찰제를 강화하여 언론․집회․출판의 권리까지 빼앗는다. 결국 이완
예학을 통하여 본 천주교, 개신교의 지방별 복음수용
1. 서론
우리나라에 儒學이 들어오면서 畿湖지방(전라도, 충청도, 경기도, 황해도)과 嶺南지방(경상도)은 다른 해석을 하여 기호지방에서는 율곡을 중심으로, 영남에서는 퇴계를 중심으로 하는 학파가 형성된다 儒學의 分派는 李滉, 曺植학파를 중심
조선의 성리학은 여건이 중국의 성리학 발흥기와 비슷했던 麗末鮮初에 싹터 중국의 성리학과 비슷한 기능을 행하게 된다. 고려말기에는 귀족의 대토지 소유확대로 인해 사회적 모순이 누적되고 있었는데 이들 소수 귀족들은 元이라는 대외세력을 업고 있었으므로 단순한 내정의 개혁만으로는 이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