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의 전면에 등장하였다.
2. 제 2절 서사적 공간과 황폐한 삶
(1) 전후소설의 가능성
한국 현대소설은 1950년대 중반을 지나면서부터 전쟁의 충격과 사회적 혼란에서 점차 벗어나 관점과 방법의 균형을 되찾게 된다. 김동리, 황순원과 같은 기성 문단의 작가들은 새로운 작품세계의 모색과
, 그 이전부터 창작 활동을 해온 작가들의 경향까지 포함하면 전통적 서정주의 문학을 또 하나의 부류로 추가할 수 있을 것이다. 김윤식,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2002, p392
여기서는 이 주요 작품과 그 속에 내재된 경향을 알아봄으로써 1960년대 소설(작가)개관과 특징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2편은 신문과 잡지에 발표된 글들로, 그 내용이 빼어나 출처를 밝히고 수록하였다. 도합 모두 42편의 수필이 수록되었다. 이 장에서는 이태준, <무서록>의 글쓰기를 기본으로 하여 해당 주제가 수필집에서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지 찾아,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감상문을 서술해 보기로 하자.
현대소설의 주제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물론 1930년대 문학에서도 도시 경험이 중시된 적이 있지만, 그것은 특별한 유파적인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70년대 이후 한국의 작가들이 도시와 도시의 삶을 인지하는 양상을 다섯 가지로 정리한다.
1) 도시가 ‘이주의 지향처’ 라는 장소의 개념과 직
- 북한문학에서 강조되고 있는 혁명성의 이념은 김일성의 항일 투쟁 시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는 항일 혁명문학예술에 기초하고 있다.
- 항일 혁명문학예술의 기본적인 성격은 혁명 투쟁을 위한 힘 있는 무기로서의 문학예술이라는 정치적 도구 개념으로 요약된다.
- 북한의 문예 정책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