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사, 1981, P.56
서양이나 일본이 양이나 왜적이 아닌 문명국으로서 표상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들과의 적극적인 교류를 갖기를 희구하고 있다. 이것은 『용담유사』를 위시한 바로 전대의 시가와는 다른 차원으로 외세를 능동적으로 받아들이려는 전환적 의미를 갖는다. 「동심가」1절에서 ‘
1. 연구목적
현대시는 개인의 감정을 표출하는 수단이기도 하지만 당시의 사회상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고 생각한다. 사회는 시인이 몸담고 있는 세계이며 시는 시인의 세계관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 조는 이번 연구에서 현대시에 나타난 시어 분석을 통해 당시 사회상과 시어 사
정리운동이다. 이러한 문체의 변혁은 사상 개혁이 집결된 의식의 변모를 뜻한다.
둘째, 당시의 개화 사상가들이나 민족지도자들이 정치, 법률, 철학, 역사, 지 리, 언론 등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갖기 시작하였으며, 이로 인한 근대 의식에 대한 자각은 곧 자기 복귀, 민족 복귀 운동에 기초
오륜가」, 「연형제곡」, 정극인의 「불우헌곡」, 김구의 「화전별곡」등의 시가가 모두 여기에 속한다고 보았다. 그가 ‘경기’와 감탄사 ‘위’를 경기체가의 특색으로 보고 ‘경기체’라고 명명한 것은 후에 김태준이 ‘별곡’이라고 명명한 것과 대조를 이루며, 현재 일반적으로 부르는 ‘경기체
종류와 춘향전의 근원설화들을 알아보고 작가연구와 등장인물, 배경, 주제등 춘향전의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판소리계 소설로써의 춘향전과 현대적으로 변모된 춘향전을 소설과 대중매체로 나누어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춘향전의 문학사적 위상을 끝으로 연구를 마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