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0년대 독일 프랑크푸르트의 사회철학자·사회과학자·문화과학자들의 모임이 발전시킨 일련의 이론으로, 사회적 변혁과 해방에 관한 이론이다. 이들은 자본주의(나중에는 사회주의까지 포함) 산업사회에 대한 분석을 발전시켰는데, 그 분석 목적은 그러한 사회가 지닌 억압적인 경향을 드러내고 그
kritische Theorie der Frankfurter Schule 또는 `Die kritische Theorie in der Frankfurter Schule 라고 독일어로 통상 합성해서 사용하는 프랑크푸르트 학파와 비판이론이라는 말의 관계는 기실 매우 모호하다. 두 용어들의 자연스러워 보이는 연결은 사실에 있어서 `허구적 통합 (eine fiktive Einheit) 이라고 하버마스는 단언한다.
Ⅰ. 시작품(시, 시문학)과 은유
최근 10년 사이에 언어학의 새로운 이론적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고 있는 인지언어학에서는, 비유를 단순히 언어의 차원을 넘어서 인간의 본질적인 사고 과정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고 본다. 즉, 비유의 위치는 언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한 정신영역에서 다른
반성과 소통
: 낭만주의에서 아도르노 부정의 철학으로 자기의식의 전개
1. 연구배경
헤겔(G. W. F. Hegel)은 현대를 개별과 보편이 극단적으로 분열하는 시대로 포착한다. 역사과정 속에는 정신과 물질, 영혼과 육체, 신앙과 이성, 자유와 필연과 같은 대립적 계기들이 언제나 있어왔다. 그런데 현대는 이
목차
Ⅰ. 들어가는 말
“우리는 앞선 세대들의 결과이기 때문에, 그들의 과오와 고뇌뿐만 아니라 범죄의 결과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이 사슬에서 완전히 벗어나는 것은 불가능하다.”
- 프리드리히 니체(Friedrich Wilhelm Nietzsche)
니체가 말한 것처럼 현재 세대는 전 세대의 죄를 안고 살아갈 수밖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