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는 인간이성의 자율성을 제약하던 모든 권위가 무너진 시대였으며, 특히 과학과 학문의 혁신적 진보를 발판으로 합리화가 이루어진 시대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입장을 각각 비교해 서술하고, 자신의 관점을 제시해 보겠다.
자기 자신으로부터 시작해서 아도르노가 살고 있는 시대와 사회에 대한 문제 제기들로 까지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들을 통해서 접근해 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우리가 좀더 낳은 사회로 나아가고자 바란다면 한번쯤은 이러한 측면에 대해서 진지하게 고민해보아야 할 것이며 그것들이 양산해내는 인간
Ⅰ.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시
김기림의 모더니즘 시론은 이른바 ‘기교주의 논쟁’을 통해 한국 현대시론의 이론적 발전에 적잖은 기여를 남긴다. 기교주의 논쟁이라 함은 1935년 카프가 해산되는 시기를 즈음하여 김기림과 임화, 박용철 삼자 간에 벌어진 시 일반에 관한 논쟁을 말한다. 이는 시
Ⅰ. 개요
생산성시장성의 논리만 강화되고 자율성의 이념형이 허울뿐인 상황에서 문학의 절대적인 미적 가치란 일종의 환영이다. 근본적인 의미에서 보면 문학의 자율성이라는 테제 자체가 이미 환상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 환상은 일종의 아포리아Aporia를 품고 있다. 문학이 자신의 고유한 가치를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