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 Bakhtin)의 대화주의(dialogism) 개념을 빌려 설명하면, “한 개인의 말 속에서조차도, 두 개의 목소리가 대화적으로 충돌할 경우 대화적 관계가 스며들 수 있는 것”이다(Allen, 24-25. 재인용). 이 작품의 화자는 무의식의 자아와 의식 상태 속의 자아, 다시 말하면 꿈속의 자아와 현실 속의 자아가 서로 대화
Ⅰ. 바흐친의 위상
미하일 바흐친(Mikhail Mikhailovich Bakhtin)은 19세기가 끝나 가던 1895년 11월 오룔(Oryol)지방에서 태어났다. 그의 이론이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1929년 《도스토예프스키 창작의 제문제》를 발표하면서부터였지만 실제로는 스탈린 시대가 끝난 후인 1963년에 개작되어 나온《도스토예프스
1.서론
김유정(金裕貞, 1908~37)은 29세의 젊은 나이로 세상을 떠나기 전 소설 서른 편, 수필 열두 편, 편지·일기 여섯편, 번역소설 두 편을 세상에 남겨 놓았다. 이들 작품의 대부분은 27세와 28세의 2년 동안에 집중적으로 창작되었다. 그리고 김유정 문학에 관한 연구로는 1996년까지 360편의 논문이 축척되
Ⅰ. 서론
제 6차 국어과 교육과정이 등장했을 때까지만 하더라도 문학 교육의 목표는 문학 작품의 이해와 감상에 그치고 있었다. 즉 문학 작품을 제대로 읽어 이해한 후, 그 가치에 대해 받아들이고 이를 향유하는 감상에 이르기까지 학생들을 이끌어 낼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문학 교육의 최종적인
2. 대화 중심 교수·학습 방법
대화3: 이상적 독자와 현실적 독자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종적 대화
종적 대화: 전문적 중개자로서의 교사와 학습자 사이에 이루어지는 대화
학습 목표 혹은 성취 기준을 달성하기 위해 전문적 중개자로서의 교사의 역할이 부각되는 대화 방법
내적 대화, 횡적 대화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