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유사한 사이트가 속속 등장하는 데다 인터넷의 속성상 이를 원천봉쇄하기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냅스터 판결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P2P 서비스와 관련한 저작권 문제는 디지털 문화를 따라가지 못하는 문화지체 현상이라고 말한다. 일례로 이전에 라디오가 급속하게 보
MP3 파일의 유통과 관련하여 음반산업계의 강력한 저항을 불러일으키게 된다. 이러한 상황은 인터넷을 통한 P2P(peer to peer)라는 새로운 정보공유 방식이 기존의 저작권 보호 체계 안에서 과연 어떻게 받아들여질 수 있는가 하는 질문을 던져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을 통한 디지털 컨텐츠 유통
P2P 시장의 낮은 진입장벽
: 경쟁자의 증가
․ 저작권법의 강화
․ 음반사들의 위기의식 상승
․ 아이튠즈(iTunes)
⑴ 연혁
2003년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시작 일주일 만에 100만곡 판매
2004년
독점적인 앨범들을 제작하여 판매
2005년
TV프로그램과 음악 비디오 컨텐츠 제공
2006년
영
매출을 가진 음반회사다. 한국은 어떤가. IMF 한파와 불법 사이트의 무풍지대 속에, 국가도 아닌 한 기업의 자회사보다도 못한 5분의 1수준 정도이다. 그래서 뭉쳐서 함께 가야 산다고 믿고, 음반제작자 자신은 물론 국가적으로도 음반의 집중화된 신탁관리라는 제도의 도입을 주창했던 것이다.
Ⅰ. 서론
과거 신규진출 벤처기업들도 늘고 있으며 기존 인터넷 벤처 중 빠르게 P2P업체로 변신하는 경우도 많았다. 그러나 메신저 수준의 서비스와 냅스터의 아류들이 주를 이루고 있었다. 각종 디지털 컨텐츠 파일 공유는 물론이고 인터넷 폰, 게임, 모바일 등 다양한 영역에서 P2P 서비스를 들고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