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은 모든 가족구성원에게 욕구를 충족시키는 1차 체계이므로 가족이 가족구성원에게 미치는 영향력은 대단하다. 그러므로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이 표출하는 문제행동으로부터 학교와 가정에서 일어나는 사건에 참여함으로써 학교체계와 가족체계의 유용한 자원을 연결시켜 학생과 가족 양자에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인간은 늘 새로운 환경에 노출되고, 그 환경에 적응하며 살아가고 있다. 그 수많은 환경 변화들 중에서도 고등학교에서 대학교로 넘어가는 시점의 청소년들은 단언컨대 말로 다 할 수 없을 만큼 많은 스트레스를 받을 것이며, 그로인해 그들이 ‘대학교’라는 새로운 환경
1 연구 문제 및 목적
연구 문제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과 대학신입생의 대학 생활 적응력을 조사하여 이들 변수 간 상관관계를 파악함으로써 부모와의 의사소통이 대학생활적응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연구 목적
본 연구를 통해 대학 신입생들이 부모와의 원활한 의
<주제선정이유>
가정은 부모와의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장
특히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면서 부모-자녀간의 대화가 줄어들게 되었고, 이러한 의사소통의 부족은 가정의 건강성을 위협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은 서로에 대한 기대, 가치, 역할과 책임 등과 함께 가정생활을 원만
Ⅰ. 서론
가정은 인간이 태어나 처음으로 갖게 되는 인간관계의 장으로, 태어나서 죽음을 맞이하는 순간까지 가정 안에서 살아가게 된다. 가정은 가족구성원들이 건전하게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애정을 제공하며, 자녀의 사회화를 통해 자녀를 한 사회에 적합한
본 연구는 봉사학습으로서 자원봉사활동과 심성수련활동을 조화시켜 재구성한 자원봉사동아리 활동을 청소년들에게 적용하였을 때 자아정체감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Ⅰ. 자원봉사동아리 활동에 참여한 상
최근 통계청의 조사에 의하면 2003년 65.5%에 머물렀던 국민들의 인터넷 이용률이 10년 후인 2013년 82.1%에 이르렀다. 덧붙여 3-9세 인터넷 이용률은 80.1%, 10대는 99.7%로 나타나(2013년 기준) 현재 대부분의 청소년이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다는 통계도 제시되었다. 이렇듯 청소년을 포함한 국민 대다수가 인터넷
Ⅰ.사티어의 경험적 가족치료
1.경험적 가족치료의 목표
내담자의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자기인생에 대한 선택권을 스스로 갖도록 하며, 가족규칙을 합리적, 현실적, 인간적으로 만들고 내담자의 의사소통 유형을 일치적으로 만드는 것이다.
2.주요 개념
1) 자아 존중감 - 사티어는 자아존중감을
경험적 가족치료 (사티어)
상담 목표
내담자의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자기인생에 대한 선택권을 스스로 갖도록 하며
가족규칙을 합리적, 현실적, 인간적으로 만들고
내담자의 의사소통 유형을 일치적으로 만드는 것
자아존중감
인간의 기본욕구
낮은 자아 존중감을 회복시켜 자신의 가치를
1. 이론적 배경 : 게임 중독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게임 중독자들에게 우울증, 불안증, 주의력 결핍 장애 등이 자주 나타나지만, 이러한 문제들이 게임 중독의 원인인지 아니면 동반되는 증상인지 단정 짓기에는 연구 결과가 미흡한 실정이다. 그러나 우울증의 경우, 의욕과 흥미가 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