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중세(중세시대)의 대표적 작곡가
1. 하이든(Franz Joseph Haydn 1732-1809)
고전파 시대의 3대 거성중의 한 사람으로, 오스트리아의 로라우에서 수레 목수의 아들로 태어났다. 부모들은 그를 제퍼얼이라고 불렀다. 일찍부터 음악에 재능을 보였고 이런, 사실을 알고있던, 한 사촌 형의 덕택으로 하인부르
Ⅰ.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시
김기림의 모더니즘 시론은 이른바 ‘기교주의 논쟁’을 통해 한국 현대시론의 이론적 발전에 적잖은 기여를 남긴다. 기교주의 논쟁이라 함은 1935년 카프가 해산되는 시기를 즈음하여 김기림과 임화, 박용철 삼자 간에 벌어진 시 일반에 관한 논쟁을 말한다. 이는 시
1. 바로크 음악 (baroque音樂)
1550년경부터 1750년경까지의 음악 양식. 이 시기에는 선이 굵고 장대하여 생명력이 넘치는 음악이 많이 작곡되었다. 통주 저음법이 많이 사용되고 오페라가 발생하였다. 선법 대신에 장음계와 단음계가 많이 사용되었으며 푸가의 기법이 완성되었다. 또 성악과 기악의 어법
Hindemith, Paul
1895~1963 독일의 바이올리니스트, 작곡가. 프랑크푸르트 암마인의 고등 음악 학교를 마치고, 프랑크푸르트에서 작곡과 연주로 명성을 얻었으나, 나치스에 쫓겨 미국으로 건너가서 교육과 작곡 활동을 계속했다. 신고전주의 음악의 대표자로서 명성을 얻었으며, 현대 음악 교육에도 많은 업
20C의 클래식
목 차
1. 개관
2. 인상주의
3. 신고전주의 음악
4. 무조 음악
5. 12음 기법
6. 실용음악(신즉물주의)
7. 우연 음악
8. 전자 음악
9. JAZZ
근대 음악
19세기말 정신적으로나 기법적으로 낭만파 음악이 더욱 발전될 수 있는 가능성이 희박해지기 시작하면서 음악은 전환기를 맞이하였고 새로운 음악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