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gnac 등이 분할법으로 된 작품을 비평하면서부터 처음 사용하였다. 신인상주의자들은 그 이전의 인상주의자들의 탐구를 결코 배격하거나 무시하지 않았으며 그들은 자연발생성과 엄격성, 순간적 인상과 지속적인 것을 결합시킴으로써 일종의 논리적인 방법에 따라 인상주의자들이 우연하게 발견한
인상주의가 미술상 또는 사상에 있어서 근대적 감성의 해방운동이고 객관주의에서 주관주의로 옮아가는 중요한 교량이라든가, 서유럽 사실주의미술의 최종단계이자 극치인 동시에 20세기 예술을 향한 기점이라고 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미술상의 인상파가 성립된 것은 1860년의 파리에서였다.
Ⅰ. 개요
인상주의 운동의 시작은 1863년 낙선자 전람회 (Salon des Refuses)에 출품한 <풀밭위의 점심>과 1865년 살롱에 출품한 <올랭피아>로 비난의 대상이 되었던 마네를 중심으로 한 청년화가들이 카페 게르보아(Cafe Guerbois)에서 모여 새로운 회화에 대한 토론과 연구를 통하여 인상파 활동이 탄생되었다.
PaulSignac)는 그의 일기에 다음과 같이 적었다. “쇠라가 죽고 난후 그의 큰 캔버스들이 어떻게 될지 가장 걱정하는 사람은 그의 모친이다. 그녀는 미술관에 이 그림들을 유언으로 증여하고자 한다... 하지만 지금 도대체 어느 박물관에서 그 그림들을 받으려고 할까?”
쇠라가 죽은 지 9년이 되던 해, 그
빛은 인간에게 자연의 한 요소를 넘어서 상징적 근원성을 갖는다. 한스 블루멘베르크(Hans Blumenberg)는 『진리의 은유로서의 빛』에서 통일과 다양, 절대와 제약, 근원과 소산 등의 관계를 규명하는 모든 것이 빛이라는 상징을 통해 이루어져왔다고 말한다. 형이상학의 역사는 빛의 은유를 통해 궁극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