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화 속에 나타난 빛의 위상의 변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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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회화 속에 나타난 빛의 위상의 변화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중세의 아름다움에 대한 개념과 빛의 표상
3. 르네상스와 바로크 시대의 빛의 표상
4. 인상주의 미술과 빛에 대한 이해의 변화
5. 현대 예술에서의 빛의 표상
6. 맺음 말
7. 참고도서목록
본문내용
빛은 인간에게 자연의 한 요소를 넘어서 상징적 근원성을 갖는다. 한스 블루멘베르크(Hans Blumenberg)는 『진리의 은유로서의 빛』에서 통일과 다양, 절대와 제약, 근원과 소산 등의 관계를 규명하는 모든 것이 빛이라는 상징을 통해 이루어져왔다고 말한다. 형이상학의 역사는 빛의 은유를 통해 궁극적인 주체를 가리키는 준거를 확보해왔다.
플라톤(Plato)은 빛과 어둠의 대조를 통한 이원론적 철학의 사유를 우리에게 보여준다.
빛은 신화와 철학에서 뿐만 아니라 성서에서도 중요한 상징성을 지닌 모티브로 등장한다. 이러한 상징성을 지니고 있었기 때문에 예술 특별히 회화에서 ‘빛’이 차지하고 있는 역할을 독특하다. 단순히 재현되는 대상을 인식하기 위한 전제조건으로서의 빛으로 작용할 뿐만 아니라 작가 본인의 해석의 지평 안에서의 의도를 드러내는 수단으로 사용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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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회화작품에 드러나는 빛의 위상 변화에 관한 소고 "에 대한 내용입니다. 고전 그리스 철학부터 중세, 근현대에 이르기까지 회화 속에서 '빛'이 어떻게 다루어졌는지에 대한 소고입니다. 15페이지 분량의 충분한 인용 문헌을 갖춘 소논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