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에 내재한다고 여기는 일종의 범 자연주의적인 것이었다.
중세에는 인간도 자연과 마찬가지로 신의 피조물로 보았기 때문에 초월적인 신과 인간과 자연의 관계는 계층적 관계로 정립되었다.
르네상스 시대에 이르러 그리이스 사상과 기독교가 종합을 이루어 삼라만상의 창조자인 신의 존재를 의
루소에 의해 변화의 조짐이 보이기 시작하였다. 스위스에서 출생한 루소는 자연주의 교육사상가로서 아동 중심 교육 사상을 전개 하였다. 루소는 아동에게도 인간답게 살아갈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하며 개인적인 자유와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에 의하면 아동은 성인의 축소판이 아
대한 적응이다.
④ 그러므로 교육의 목적은 진리에다 인간을 적응시키는 것이다.
⑤ 교육이란 생활을 그대로 복사하는 것이 아니라 생활을 위해 준비하는 것이다.
⑥ 아동들은 이 세상에서 가장 영원한 것으로 남아 있게 될 어떤 기초가 되는 과목을 배워야 한다.
⑦ 영원 불변의 진리들은 ‘위대한
많은 교육학자와 사상가들에 의해 강조, 연구되어왔다. 로크(Locke)와 루소(Rousseau) 같은 저명한 철학자에 이어 프뢰벨(Frobel)과 몬테소리(Montessori)는 놀이를 교육활동으로 규정했다. 프뢰벨은 <인간 교육(The Education of Man)> 이라는 저서에서 놀이의 의의와 가치에 관해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많은 교육학자와 사상가들에 의해 강조, 연구되어왔다. 로크(Locke)와 루소(Rousseau) 같은 저명한 철학자에 이어 프뢰벨(Frobel)과 몬테소리(Montessori)는 놀이를 교육활동으로 규정했다. 프뢰벨은 <인간 교육(The Education of Man)> 이라는 저서에서 놀이의 의의와 가치에 관해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