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음악 시장의 축소와 침체
비중 있는 동아시아 국가로의 점진적인 확대와 진출의용이
시장의 성장성이 높거나 규모가 큰 시장의 대두
한국인들의 진출에 대한 거부감이 없거나 적은 진출이 용이한 시장의 발견
광고, 드라마, 게임 등의 산업으로의 연계로 부가가치를 창출 가능성
있다. 일본과 중국의 진출을 위해 일본 시장을 잘 파악하였고, 넓은 유통망과 뛰어난 마케팅 능력을 보유한 현지 기업과 제휴함으로써 유통, 촉진에 관한 적극적인 경영활동을 전개하였다. ‘BOA'와 ’동방신기‘, ’EXO'의 성공사례는 SM Entertainment의 해외진출전략의 탄탄한 기획력을 잘 보여준다.
,EXO에 이르기까지 국내외 정상급 가수들을 배출 했으며, 1998년부터는 일본, 중국, 홍콩 등지에 소속가수 들을 진출 시켜, 중국 "한류" 열풍의 진원지가 되기도 하였다. 뿐만 아니라, 2001년 설립된 SM. Japan과 더불어 중국북경에 SM. China 법인을 설립해 아시아 전 지역의 네트워킹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작하였다. 아카펠라시연회부터 불교대학공연 계단 위에서의 공연을 마다하지 않는 등 그들의 실력을 보여주었고 그를 통해 동방신기의 노래와 노래실력에 감탄한 일본인들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여 기존 이미지의 편견을 깨고 실력 위주의 행보를 통해 반 한류를 잠재우는 전략을 보였다.
시장의 포화와 국내 시장에서의 성공을 배경으로 본격적으로 일본과 중국 등 아시아 시장에 진출하게 된다. 일본과 중국은 각기 다른 시장 환경 및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SM엔터테인먼트는 철저한 현지화라는 기본 원칙 아래 상황에 맞는 효과적이고 융통성 있는 마케팅전략을 펼치며 성공을 거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