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은 개인의 주관 속에서 직접적으로 볼 수 있는 의식내용이나 의식과정으로 대상과의 직접적이고 전체적인 접촉을 의미한다. 즉 ‘체험’은 가상이든 아니든 어떤 자극 또는 사건의 직접적 관찰과 참여로부터 일어나는 것을 뜻한다(오수정, 2011).
Schmitt(1999)는 기업이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체험
체험에 근거해서 고객에 대한 근본적 기초와 통찰력을 제시하고, 고객 체험을 관리하기 위한 틀로서 체험 마케팅의 전략적 토대를 이루는 ‘전략적체험모듈(Strategic Experiential Modules: SEMs)’과 전술적 도구인 ‘체험제공수단(Experience Providers: ExPros)’의 두 가지 차원으로 풀어 간다.
체험 마케팅 전략
체험을 전략적으로 소비자에게 부여하기 위해서 먼저 브랜드 체험을 5 가지로 분류하여 제품, 서비스, 광고, 상표뿐만 아니라 이벤트, 사옥, 사원, web 등 소비자와의 모든 접점을 브랜드의 '체험제공자(Ex. Provider)'로 포지셔닝하였다.
종래의 브랜드는 단순한 '식별인자'에 지나지 않았고, 따라서 기업은
체험 마케팅이다. 번트 H. 슈미트, 박성연 외 역 ꡔ체험 마케팅ꡕ (서울 : 세종서적, 2002),p25-30.
이 체험 마케팅은 훌륭한 수단이 될 수 있는데 브랜드의 인지도는 이미지를 가지고 승패를 가름하겠지만, 체험마케팅에서는 이것에 추가하여 보다 총체적인 반응에 대해서 평가하는 점에서 차이를
1.감성 경영 연구의 배경
최근 경영환경이 악화되면서 제2의 외환위기의 위협 속에서 다시 구조조정과 다운사이징이 이슈가 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하에서 기업은 격렬한 생존경쟁에서 살아나기 위하여 서구적 경영방식인 연봉제, 벤치마킹, 6시그마, TQM 등 경영방식을 도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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