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복식의 시대별 변화과정
1) 고구려 복식
고구려 의복은 스키타이계 복장인 저고리, 긴 저고리, 바지 외에 중국계 복장인 치마, 포 우리 고유의 긴 저고리 양식과 구분되는 옷으로 중국식의 바닥에 끌리는 긴 내리닫이 옷을 가리킨다. 포의 형태는 소매가 넓고 길어 손등을 덮고 있어 전형적인 중국
복식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복(服)은 몸을 감싸는 의복을, 식(飾)은 모자, 노리개, 허리띠 등의 장식을 의미하여 인체 위에 표현되는 모든 의류와 장식의 총칭을 복식이라고 부른다. 한복은 우리나라 민족의 전통 의상으로 예로부터 우리나라의 종교, 사상, 문화 등의 생활이 그 안에 그대로 담겨있다. 일
복식(clothing)은 인간이 노출된 시대적 상황에 대한 반응수단의 하나일뿐 아니라 한 시대의 구성인자가 표출되고 지각되며 경험되는 매체의 하나이기도 하다.[1]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적요소는 자연환경을 포함하여 각 시대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기술, 심리 등인데 이들 요소들이 상호 복합적
나머지는 늘어뜨렸을 것으로 보임
③ 고대 우리나라 관모는 변이라는 글자의 형태처럼 생긴 고깔형 모자임
2) 의복
① 유
- 좌임, 우임, 곡령: 스키타이 계통의 상이는 외쪽으로 여미는 좌임, 중국의 문화는 오른쪽으로 여미는 우임, 동예에서는 남녀 모두 곧은 깃이 아닌 곡령임
- 중략 -
나머지는 늘어뜨렸을 것으로 보임
③ 고대 우리나라 관모는 변이라는 글자의 형태처럼 생긴 고깔형 모자임
2) 의복
① 유
- 좌임, 우임, 곡령: 스키타이 계통의 상이는 외쪽으로 여미는 좌임, 중국의 문화는 오른쪽으로 여미는 우임, 동예에서는 남녀 모두 곧은 깃이 아닌 곡령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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