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에 영향을 주었으며, 그 특징을 반항, 에로티시즘(eroticism), 앤드로지너스(androgynous), 사이키델릭(psychedelic)으로 설명할 수 있다.
대중사회의 안티패션
인간의 내면적 욕구와 미의식의 표현으로서의 복식(clothing)은 인간이 노출된 시대적 상황에 대한 반응수단의 하나일뿐 아니라 한 시대의 구
화장품 산업은 화장품에 대한 생산, 유통 및 판매와 같은 경제활동 주체의 집단이며 이를 지원하는 기술, 정보 및 관리체계를 화장품 범주에 포함한다.
1945년 9월 국내 첫 화장품기업인 태평양화학공업(현 아모레퍼시픽)의 설립으로 본격 태동한 국내 화장품산업은 약 60년 만에 세계 10위권에 이름을 올
1) 패션과 그 분신
근대패션은 고급 의상실(오트 쿠튀르, Haute Couture)와 기성복 제조(Confection)이라는 두 개의 산업을 중심으로 발생하였다. 이 두 산업은 패션체제에 있어서는 양 극(極)에 위치한다고 할 수 있다. 오트 쿠튀르는 주문에 의한 사치품을 생산하는 산업이었다면, 기성복 제조는 말 그대로
Ⅰ. 팬덤의 정의와 개념의 변천
1. 팬덤의 정의
팬덤 그리고 팬덤문화란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우선 팬덤의 어원을 살펴보면 'fandom'에서의 'fan'은 'fanatic'의 줄임말로서, 본래 뜻은 교회에 속해 있거나 헌신적인 봉사자나 열성가를 의미하는 라틴어 'fanaticus'에서 유래했다. 후에 특
장장 65권에 이르는 추천 도서 목록 중 선택에 있어 나에게 주어진 기준은 바로 제목이었다. 요즘은 책 제목도 정말 센세이셔널 sensational하다는 것을 새삼 실감하며 고심을 거듭했다. 다행히도 학기 초라 아직까지 선택의 폭은 드넓었다.
나의 눈길을 단번에 사로잡은 두 권의 책, <엔터테인먼트 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