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 유통, 소비되고 있는 UCC를 가능하게 한 기술적, 문화적 환경은 바로 웹 2.0이다. 이용자 중심의 웹 2.0은 누구나 자신이 직접 콘텐츠를 만들어 올릴 수 있는 인터넷 기술을 지원하는데, 이는 웹 서비스의 진화일 뿐 아니라 이용자가 곧 생산자로 진화해가는 새로운 문화적 흐름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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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C는 어느 날 갑자기 우리의 생활에 등장한 것이 아니다. 따지고 보면 시끄러운 소음이 가득하던 1200bps∼28800bps 다이얼 업 모뎀으로 PC통신에 접속하던 시절부터 텍스트 중심의 UCC는 활발했다. 몇 몇 PC통신 서비스에서는 조회 수가 수천에 달하는 통신 사용자 작가들이 있었고, 1가구 1PC 시대가 아니었기
Ⅰ. UCC 란?
1. UCC의 개념
UCC란, User Created Contents의 약자로, 단어 그대로 해석하면 사용자가 창작해낸 콘텐츠다. 즉, UCC는 웹사이트 이용자에 의해 생산된 콘텐츠를 일컫는 말로, 미디어 조직에 속하지 않은 일반인들의 비직업적 활동의 산물로서 웹 공간에 공표한 콘텐츠를 의미한다. 이 개념 속에는
서비스 제공업자 입장에서는 이러한 사용자 참여는 웹 콘텐츠서비스에서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독자적이고 창의적인 콘텐츠, 그리고 사용자의 적극적인 참여 이 두 가지를 이끌어 낼 수 있게 되며, 결국 서비스가 붐업(boomup)하게 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낸다.
[UCC 분류]
1)이용자 순수 제작 컨텐
서비스를 경쟁적으로 출시, UCC서비스가 본격화 되고 있는데, 이는 인터넷이 단순한 텍스트, 이미지 정도의 정보만 교류하던 시대에서 이제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요소들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발전하면서 사용자들의 욕구 또한 변화해가기 때문이다. 즉 발달된 인터넷 환경이라는 천혜의 조건에 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