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tbild)과 서로 구별되기 시작하였다. Joshef de Vries는 ‘Weltanschauung'을 세계에 대한 자연과학적 접근인 ’Weltbild‘와 구분하면서, 세계를 의미차원과 가치차원에서 보는 것이라고 했다. Joshef de Vries, Art. Weltanschauung, in : W.Brugger(Hrsg.), Philosophisches Boerterbuch, Freiburg, I.B. 1978(15), 재인용
세계관은 직관적 파악
Weltbilder)’를 발전시켰다. 이들 그림은 강압과 갈등으로 점철된 냉전시대의 모순을 축약하여 보여주었다.
펭크는 자신의 이름을 연구가인 펭크(Albrecht Penck)의 이름을 따 A. R. Penck로 바꿀 만큼 에 관심을 가졌다. 선사시대 나 석기시대 조각무늬의 형상들에서 유래된 표현형식은 그림의 주술적 효과를
목차
데카르트의 코기토와 현대성
본문내용
현대 유럽 대륙 철학계에 하나의 유행병처럼 돌고 있는 현상은 '주체의 죽음'에 대한 관심이다. 심각한 환경 문제를 초래한 과학 기술에 대한 불신, 인간의 합리적 대화와 의사 결정 능력에 바탕한 민주주의의 위기, 삶의 전영역의 공공화를 통한 개인적
독일의 대표적인 현대작가
독일인들이 겪어야만 했던 정체성의 위기, 미술에 있어서 현대성의 문제, 그리고 예술가가 지닌 사회적 역할 등의 주제로 회화가 지닌 개념성과 사회적인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작업
그의 그림은 사실에 기반한 복합적인 상징체계를 통해서, 실제 세계를 은유하는 것이
Ⅰ. 개요
자신이 갖고 있는 무한성의 관념에 비추어 볼 때 자신은 스스로 자기 자신을 만든 존재가 아니라 지극히 유한한 존재임을 데카르트는 고백하고 있다. 내가 의심하고 사유한다는 사실 자체가 벌써 내가 유한한 존재요, 결핍과 욕망의 존재임을 보여준다. 사유의 주체로서 나는 감각적 지각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