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으로 시민사회(civil society, burgerliche Gesellschaft)는 17˜18세기에 걸쳐 봉건사회와 절대주의 국가에 대립되는, 경제적, 정치적, 문화적으로 자주적 세력군으로서 통일된 시민 계층(Burgertum), 즉 시민들의 총체로 나타났다. 서양에서 대두된 시민사회 형성의 모체가 된 시민 계층의 발생은, 베버에 따
중국시민사회라는 말은 본래 여러 각도, 여러 층의 변론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변론이 2가지 영역에 표현되어있다. (1) 시민사회는 서양역사경험의 社模式(표준양식)에서 비롯된 것으로, (2) 시민사회가 일종의 解模式으로써 “현대와 전통”의 사유의 틀 및 그 이론속의 각종이론문제와 진행의 논쟁으로
Ⅰ. 시민운동
한국의 경우는 서구와는 다른 역사적, 사회적 환경을 가지고 있다. 시민사회의 가장 큰 역사적 구분인 근대사회 형성에 대한 문제도 한국의 경우는 근대사회의 형성자체가 자체의 자발적 형성이 아니라 일제 식민지의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져 왔기 때문에 시민운동의 주체라고 할 수 있
Ⅰ. 변증법적 유물론
카를 마르크스와 프리드리히 엥겔스의 사상에서 나온 실재에 대한 철학적인 접근법이다. 마르크스와 엥겔스에 따르면 유물론은 감각으로 지각할 수 있는 물질세계가 마음이나 정신과 독립하여 객관적 실재성을 갖고 있다는 이론이다. 그들은 심적·정신적 과정의 실재성을 부인
특정 시대의 현실의 자료로서의 역사라는 것은 그것이 한 세대 지나간 이후의 후손들의 눈에 보기에는 단순한 암기거리나 혹은 그 이상의 미래상을 예측하기 위한 일종의 사료로 받아 들여 질런지 모르겠지만, 후손들의 그 역사를 현재로서 받아들이고 살아가는 한 시대의 사람들에게는 우리가 만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