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 stijl 운동의 확산과 함께 기하학적 추상이론의 선도적 역할을 하게 되었으며 건축, 회화등을 포함한 조형예술 전반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신 조형주의는 구체적인 체계를 갖지 않았기 때문에 건축적으로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었고 Van Doesburg가 요소주의에서 대각선을 도입함으로써 신조형주의
De stijl 운동의 확산과 함께 기하학적 추상이론의 선도적 역할을 하게 되었으며 건축, 회화등을 포함한 조형예술 전반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신 조형주의는 구체적인 체계를 갖지 않았기 때문에 건축적으로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었고 Van Doesburg가 요소주의에서 대각선을 도입함으로써 신조형주의
건축, 디자인을 막론하고 모든 공간을 평면으로 간주하고 기하학적 형태와 삼원색의 기본적인 조형 요소로 적용하는 것이었다. 이들의 이념은 순수성, 직관성을 중시하는 몬드리안의 신조형주의로부터 조형물의 효과나 구체성을 중시하는 판 두스부르흐의 요소주의로 옮겨갔고, 1920년대에는 네덜란드
주의 적 사고가 있다고 한다. 17년 몬드리안은 이 이론을 바탕으로 T. 두스부르크 등과 <데 스틸>운동을 추진하였다. 그 단순 명쾌한 구성원리는 추상회화뿐만 아니라 건축•디자인 등의 분야에도 큰 영향을 주었다. 신조형주의는 데 스틸의 한 분파로서 1910년대를 전후해서 가장 주도적인 미술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