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유형
기업, 고객, 정부 등으로 거래에 관계되는 개체가 있으며, 그 특성 및 거래 방향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e-비즈니스 발전과 정의
기업이 인터넷을 이용하여 경영의 성과 향상을 기대할 수 있는 분야는 전자상거래 외에도 마케팅, 고객관리, 재고관리, 회계처리, 조달관리
[글로벌기업과 e-비즈니스] e-비즈니스 환경으로의 변화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이 확산됨에 따라 다국적 기업이 처한 환경은 이제 전자상거래의 차원을 넘어서 e-비즈니스 시대의 활황으로 접어들었다.
1970년대 초 자금이체(EFT)의 형태로 시작된 전자상거래는 이후 전자문서교환(EDI)과 E-mail과 같은 전
전자상거래를 위해서 고려해야 될 점으로는 e-비즈니스와 관련된 각종 법제도 및 정책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현재 e-비즈니스와 관련된 법제도 및 정책은 빠르게 급변하는 IT환경을 제대로 따라가지 못하고 시대에 뒤처지고 반응이 느린 편에 속해서, e-비즈니스 산업이 발전하는 것에 발목
e-Mail로 결재를 하는 회사도 생겨나 '종이 없는 회사(paper-less company)'를 실현하고 있는 기업들도 있으며, 각 기업의 홈페이지에 있는 게시판을 통하여 사내공고 및 관련 물품 구매계약에 이르기까지 인터넷을 사용한 새로운 의사소통 방법들로 인하여 불필요한 시간을 단축하는 예가 늘어나고 있다.
E-factor
- Michael J. Wolf: Media & Entertainment Consultant in Booz-Allen & Hamilton
- ‘상품을 팔 것이 아니라 엔터테인먼트를 팔아라’
- ‘쇼 비즈니스 없이는 비즈니스도 없다’
3.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특징
o 경험재(experience goods)적 성격의 상품
- 경험하기 전까지는 내용을 알 수 없다.
o 소비자 개인의 입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