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ports가 미치는 경제적 영향에 관한 발표자료입니다.
들어가기에 앞서
1. E-Sport 라는 주제를 내가 선택한 이유는 게임 산업이라는 큰 주제아래 지금 우리나라에서 제일 희망 있고 각광 받는 것이 바로 E-Sport 가 아닐까 하는 나의 사견 때문이다.
2. E-Sport 라는 말을 들어 본적도 없는 분들이 많으시
E-Sports의 특징
E-Sports는 좁게는 게임대회 또는 리그를 의미하지만, 넓게는 이뿐만 아니라 프로게이머, 게임해설자, 방송국등을 포함한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새로운 게임문화라는 개념까지 포함한다. E-Sports 산업은 이에서 더 나아가 게임대회, 리그, 프로게이머, 게임해설자, 방송국, 광고주, 스폰서,
I. e-sports의 정의
1.1 청소년 문화로서의 e-sports
몇 년 전부터 컴퓨터 온라인 게임(예를 들면, 스타크래프트)을 운동경기를 중계하듯이 방속하기 시작하였고, 이러한 활동은 프로게이머라는 최고 인기의 신종직업을 창출하기에 이르렀다. 또한 기업은 이들의 인기를 마케팅에 활용하고자 유명한 프로게
e-Sports는 electronic sports를 줄여서 부르는 용어로 국내에서는 99년 말과 2000년 초부터 e-Sports란 단어가 쓰이기 시작했는데, 널리 쓰이기 시작한 건, 2000년 2월 (사)21세기프로게임협회(현 한국e-Sports협회) 창립 행사시에 문화관광부 박지원 장관의 축사에 언급되어진 후부터 많은 이들의 입에서 오르내리게
I. 서론
1 . 연구의 목적
게임이 국내에서 마케팅의 새로운 툴로 자리 잡기 시작한 것은 바로 ‘스타크래프트’라는 게임 덕분이다. 지난 9년 동안 국내 최고 인기게임으로 군림해온 이 게임은 ‘e-sports' 즉, 프로게임이라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며 게임이 갖는 사회적 영향력을 크게 높였다. 단일 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