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통신언어는 기존 언어의 틀을 과감히 깨뜨리고 있으며, 그 영향력이 일상생활의 언어에까지 미치고 있다. 통신언어는 현실 공간에서 사용하는 일상적인 구어와는 다른 특징을 갖는데, 이것은 통신언어가 주로 사용되는 컴퓨터 통신의 특수성으로 인해 생긴다. 전통적인 문법으로는 설명할
PC 통신의 이러한 영향력은 언어 현상에서도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특히 이러한 변화는 주 이용객인 청소년들에 의해 PC 통신 대화방 내의 채팅(chatting) 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문제는 이러한 언어 현상이 PC 통신 대화방 안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통신 외적 상황에서 일상생활의 글에도 영
Ⅰ. 서론
정보통신을 통한 멀티미디어시대가 도래하면 민주주의의 증진과 함께 인간 삶의 복지를 증가시킬 수 있는 유토피아적 정보사회가 이루어 질 것이라는 낙관론이 지배적이다. 전자민주주의가 이루어질 수 있다는 근거는 정보통신의 매체적 특성에 기인한다. 정보통신 의해 형성되는 공간은
한국의 이모티콘의 특징
한글 자모의 활용빈도 多
가로 문양의 이모티콘, 눈의 모양을 중심으로
-_-, ^^;, ㅎㅎ, ㅠㅠ, ㅋㅋ, ㄷㄷ, *^^*, --, -ㅠ ,
영미권의 이모티콘의 특징
영어 스펠의 활용빈도 少
세로 모양의 이모티콘, 입의 모양을 중심으로
:), :(, :-, lol, :-p, :D.
감정표현의 유용성
Emoticon)이 사용되기 시작했다. 박현구, 「온라인 환경의 이모티콘과 비언어 행위의 관계: 관계통제 기제로서의 이모티콘」, 언론과학연구5, 2005, p. 274.
초기 이모티콘은 키보드 자판의 아스키(ASCII) 코드 “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 의 첫 자를 일컫는 말로 1963년, 미
Emoticon)이 사용되기 시작했다.
초기 이모티콘은 키보드 자판의 아스키(ASCII) 코드 문자와 기호 등을 조합해 만든 텍스트 이모티콘으로 PC와 휴대폰 문자 메시지에도 사용되었다. 이후 PC 메신저의 유행으로 보다 직관적으로 감정과 상태를 표현할 수 있는 그래픽 이모티콘이 사용되었다.
1) 텍스트 이모
emoticon), 네트워크 게임 상의 게임언어, 인터넷 게시판 언어, 모바일 언어 등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언어뿐만 아니라 모바일까지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념으로 정의하였다.
이정복(2000) 이정복, 통신 언어로서의 호칭어 ‘님’에 대한 분석, 사회언어학 8권 2호, 한국사회언어학회, 2000.
은 ‘인터넷 통신
1:N and 1 : Group
Voting about ideas
Activated Emoticons like ‘Sticon’
Announcement of Group Schedules
Noticing Anniversary of Group and Birthday of Member
Simplicity of Managing Members
Inviting Members through Interconnecting other SNS Apps
Problem Identification
Usage rate is lower than other social network services in 20s.
Awareness O, Continuous usage X
2. 이모티콘
이모티콘의 정의
이모티콘(Emoticon) : 감정(Emotion)과 아이콘(Icon)의 합성어
컴퓨터 자판의 문자와 기호, 숫자 특수문자 등을 적절히 조합해서 미세한 감정이나 특정 인물, 직업, 사물을 묘사
이모티콘의 장점
문자나 기호 등을 통한 센스 있는 언어구사가 가능하다.
이모티콘이 있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