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연구방법
가설 증명 방법으로는 이모티콘의 비면대면상황을 고려하여 긍정/부정/중립적 메시지에 대한 이모티콘 유무와 관련, 정서반응을 비교하기 위하여 메시지 파악의 자기보고법으로 설문 하였다. 이모티콘 사용을 고려하여 나이는 20대로 제한하였고, 남자 110부, 여자 110부 총 220부를 예상하
V. 논의
1.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상황별 이모티콘의 사용전략
설문 응답자가 절대적으로 적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101명의 설문 응답자를 대상으로 분석을 한 결과 유의도검증에 실패한 분석이 많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상관리와 커뮤니케이션 동기로 대표되는 모바일 커
4장 사이버 언어와 네티켓
사이버 언어
1.사이버 언어의 이해
사이버 언어란 전자 통신으로 이루어지는 사이버 공간에서 사람들 사이의 의사소통을 위해 사용하는 모든 종류의 글자 언어를 말한다. 정보통신기슬의 발달로 인해 사이버 언어는 더욱 발달할 것이고, 인류와 함께 갈 것이
한자어와 한자어의 결합 다음으로 많은 조어력을 나타냈으며 외래어의 사용빈도가 높아짐에 따라 신조어 또한 외래어의 결합의 양상을 보이고 있다. 외래어 중에서는 영어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본어와의 합성도 증가하고 있다.
f.한자어+외래어
군 복무 크레디트= 군(軍) 복무(服務)+크레디
Ⅰ. 개요
문제중심학습의 뿌리는 진보주의 운동 특히 Dewey의 신념-교수자들은 탐구하고 창조하는 학습자들의 본능에 소구함으로써 가르쳐야한다는-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교육에서 영원히 성공하는 방법은 학교 밖의 일상생활에서 성찰할 수 있는 상황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학습자들에게 배
Ⅰ. 서론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초기 연구는 주로 조직이라는 상황에서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의 효율적 적용에 연구의 초점을 맞추었다(Daft & Lengel, 1986; Sproull & Kiesler, 1986; Steinfield, 1986; Hiltz & Turoff, 1986).
Walther(1992)에 의하면,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과업지향적 연구(task-orie
내용요약 Ⅰ. 서 론
현재 전세계의 컴퓨터 사용은 가히 폭발적이다. 그만큼 컴퓨터가 인간생활에 있어 편리함을 제공하고 필요한 정보공유에 최고이기 때문일 것이다. 필자도 현재 인터넷 사용을 많이 하고 있는 실정이다. 컴퓨터가 친구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가끔 인터넷을 통한 채팅을 하는
Cyber community란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에서 사람들이 현실 세계와 마찬가지로 만나고, 대화할 수 있는 가상 공동체를 뜻한다.
지역과 장소에 제약 없이 많은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다는 인터넷의 장점으로 인해, 인터넷 초창기부터 지금까지 네트워크상의 사회 개혁 운동은 꾸준히 발전해오고 있다.
▷ 논거 구성
(가) 사이버 반상회가 공동체의식 고취에 유리하다
(가능한 논거)
① (기존의 반상회와는 달리) 사이버 반상회는 공간의 제약을 덜 받으므로 더 많은 사람이 참여할 수 있다.
(← (라) “야간에도 일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 정상적인 반상회 개최가 극히 어려운 형편이었다.” / “평소
* 대중들의 관심과 흥미의 대상은 주로 읽은 것보다“본 것”
현대 대중은 이미지와 볼거리 요구
* 대중의 문화활동이 영상이미지에 편향적으로 몰림
* 시각 매체의 발달 ( 영화, 드라마, 광고, 게임 등)
* 인터넷의 상용화, 휴대전화의 일상화
대중들에 의한 이미지 생산, 공유 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