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신학의 패러다임 -D. 죌레
제 1 장 조직 신학이란 무엇인가?
조직신학 이란? 하느님에 대한 사고에로의 초대이며, 신학의 대상은 오로지 신과 인간의 관계이다. 인간으로 하여금 "하느님"에 대해서 말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드는 인간의 경험을 성찰하는 것을 의미한다.
칼 라너(Karl Rahner)는 "계시의
인정
Ⅰ.정의로운 전쟁( Just War)
3.기준과 방법 .
1) 7가지 기준(jus adbellum)
A. 정당한 원인(a just cause)
B. 합법적인 권위(a legitimate authority)
C. 공식적인 선언(formally declared)
D. 평화적인 의도(a peaceful intention)
E. 최후의 수단(a last resort)
F. 성공의 희망(hope of success)
G. 목적을 추구하는 비례(proportionality)
bellum)’으로 성립된다고 믿었다. 이러한 절차는 페티알레스 사제단에 의해서 수행 되었으므로 ‘페티알리스 법(ius fetiacle)’ 라는 종교법으로 행해졌다. 이러한 페티알레스 법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이루어 졌는데 일단 로마가 다른 나라로부터 손해를 입을정도로 가해를 당하면 한명 또는 두명의 페티
Bellum-justum과 Bellum-injustum으로 구분
자연법과 의사법(시민법과 국제법으로 구분)으로 구분
③ 후기 ⇒ 자연법학파 - Pufendorf
실정법학파 - 근대국제법의 제2건설자인 Zouche, Moser, Martens
Bynkelsheok(착탄거리설-무기의 힙이 끝나는 곳에서 협력도 끝난다, 영해3해리
ad Romanos(394)"은 은총의 교리와 관련된 그의 후기 관점의 빛 아래서 교정되어져야 한다는 것을 인정했다. 언제 어거스틴은 이 중요한 문제에 대한 그의 생각을 바꾸었는가? 운좋게도 우리는 이 문제에 대한 자신의 대답을 가지고 있다. 그 대답은 396년 말이나 397년 초에 “Simplicianus"에게 쓴 두 권의 책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