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악의 꽃』 전체를 이는 구조의 틀에 대하여
보들레르의 전 생애에 걸쳐 유일한 시집이자 랭보, 말라르메, 베를렌으로 이어지는 상징주의 시의 시초이면서 동시에 대표 격이라고 할 수 있는 『악의 꽃』. 『악의 꽃』 전체를 이고 있는 개별의 시(詩) 텍스트들은 그 체계마저도 하나의 거대
第 1 章 서 론
제1절 연구의 목적
현대 시의 미학상의 원천으로 상징주의의 선구적 기념비요 각기 독립된 서정시이며 하나의 통일된 서정시를 이는 전무후무한 시집 『Les Fleurs dumal (악의 꽃)』은 샤를 보들레르Charles Baudelaire(1821-1867)의 삶이요 고뇌요 자유이며 구원의 표상이다. 그는 우울과 권
1857년 현대시의 문을 연 보들레르의 <악의 꽃>은 추잡하고 부도덕한 구절과 표현을 담고 있을 뿐 아니라 공중의 도덕과 미풍양속을 해했다는 이유로 기소되어 유죄 판결을 받게 되어 보들레르는 출판업자와 께 벌금형과 그의 시집 <악의 꽃> 중에서 6편의 시가 삭제 명령을 받는다. 그로 인해 그의
des flots amoncelés
Que la nuit me voile ; (생략)
위 시 첫째 연에서 시인은 바다가 주는 무한과 파도의 움직임의 관념처럼 음악을 통해 그의 영혼이 공간적으로 확대되어 나감을 노래하고 있다.
보들레르는 바그너의 음악을 들으면서 아주 이상한 감정을 느꼈는데, 그것은 마치 대기 속에 타오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