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부 근세시대(The Moden Period)
종교개혁(The Reformation)으로부터 현재까지
제21장 루터(Luter)
프로테스탄트 종교개혁에 루터가 공헌한 것은 복음주의적 루터 신학의 전체적인 성장과 발전의 기틀을 마련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가 쓴 저작물들은 종교개혁 이후의 전 시대를 통하여 신학 사상과 말씀의
12세기 프랑스문학의 융성을 고비로 하여, 그 이전의 중세 라틴어문학과 그 이후의 속어문학(俗語文學)으로 대별할 수 있다.
게르만 민족 침입하의 서양에서 로마 문명의 전통을 지킨 것은 베네딕투스회 수도원이다. 수도사는 수도원장 ·주교(主敎) ·국왕의 요구에 따라 성자전(聖者傳) ·역사 작품 ·
Enlightenment 또는 Lumiere
어둠 속에서 아직 깨어나지 못한 상태에서 잠들어 있는 인간에게 이성의 빛을 던져 어둠에서 빠져 나오게 한다.
17, 18세기 유럽에서 시작
신성성보다는 이성을 중시
인간은 무한한 것을 행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낙관적 정신을 가짐
이성과 종교를 이어주는 체계
왜 산업혁명은 계몽주의와 만나 역사적 낙관주의를 가져오는가?
계몽주의는 인간의 이성에 대한 절대적인 믿음과 학문, 예술, 교육을 통한 인류 역사의 무 한한 진보 가능성을 근본 원리로 삼고 있다.
이 원리를 바탕으로 계몽주의는 인간의 이성이 미래를 밝혀준다고 믿었고 산업혁명은 놀
15세기,
중세의 자연철학은 과학적,실용적 가치보다는 신학적 가치에 초점이 맞추어 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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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세기,
인문주의의 도래. ‘과학적 르네상스’, 공존의 시대. 신학적 가치를 찾는 데에서 탈피해 인간의 지적, 창조적 힘을 중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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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세기,
혼합된 잡종의 과학. 이전의 과학이 자연에 대한 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