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lightenment 또는 Lumiere
어둠 속에서 아직 깨어나지 못한 상태에서 잠들어 있는 인간에게 이성의 빛을 던져 어둠에서 빠져 나오게 한다.
17, 18세기 유럽에서 시작
신성성보다는 이성을 중시
인간은 무한한 것을 행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낙관적 정신을 가짐
이성과 종교를 이어주는 체계
세기 교육과정 분야 연구는 1890년에서부터 시작됨 : 클리바드는 이 시기를 “교육과정 변화를 위한 시련기”라고 표현함
스탠리 홀(1844~1924)
아동 및 청소년에 대한 세심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강조
아동의 발달에 따라 교육방법을 결정해야 한다고 함
윌리암 제임스(1842~1910)
학습은 습관의 획득을
문학과 문화의 연구를 주로 사회과학에 근거한 지역학적 연구와 접목시킨 결과라고도 할 수 있다. 결국 19세기 중반 이후 독일민족의 문화적 자의식을 바탕으로 괴테와 쉴러의 작품들을 이른바 독일 고전적 문학정전으로 연구하려는 움직임에서 출발했던 게르마니스틱으로서의 독어독문학과는 그 출
종교적 저술은 다음과 같다. 말년에 아널드는 그의 평생의 지속적인 관심거리이고 진정한 핵심을 이루는 종교 문제를 다루어 〈성 바울로와 신교 St. Paul and Protestantism〉(1870)․〈문학과 독단 Literature and Dogma〉(1873)․〈하느님과 성서 God and the Bible〉(1875)․〈교회와 종교 Last Essays on Church and Relig
청교도들(2세대 청교도들)은 영국의 청교도 혁명의 영향을 직접적인 계기로 가시적인 정사의 교리를 제정하는 데 있어서 영국의 칼뱅 신봉자들과 절교하고 미국의 독자적인 청교주의를 확립하게 된다. 이장에서는 청교도주의가 미국의 문학과 자본주의에 미친 영향을 전반으로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