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섭무늬란 파동의 에너지 강도(energy density)를 측정한 것과 같습니다.
단일슬릿에 의한 간섭에서 직관적으로 제일문제 인거처럼 보이는 것은 이중슬릿에선 각각의 슬릿에서 파가 나옴으로 스크린의 각점마다 두 파의 진폭을 더해서 간섭무늬를 얻을 수 있다지만 단일슬릿에선 한곳에서 파동이 나오
간섭
단일슬릿의 폭이 L이고 스크린과의 거리가 D인 경우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간섭무늬란 파동의 에너지 강도를 측정한 것과 같습니다.
단일슬릿에 의한 간섭에서 직관적으로 제일문제 인거처럼 보이는 것은 이중슬릿에선 각각의 슬릿에서 파가 나옴으로 스크린의 각점마다 두 파의 진폭을 더해
간섭무늬가 나타날 것이다. 만일에 간섭무늬가 찌그러졌다든지 직선에 가까우면 거울 등의 방향을 다시 미세 조정하여 원의 중심이 스크린의 가운데에 있는 원형이 되도록 하여야 한다.
④마이크로미터를 천천히 돌리면서 원형 무늬의 변화를 관측한다.
⑤마이크로미터를 계속 돌리면서 오므라드는
간섭무늬가 나타날 것이다. 만일에 간섭무늬가 찌그러졌다든지 직선에 가까우면 거울 등의 방향을 다시 미세 조정하여 원의 중심이 스크린의 가운데에 있는 원형이 되도록 하여야 한다.
④ 마이크로미터를 천천히 돌리면서 원형 무늬의 변화를 관측 한다
⑤ 마이크로미터를 계속 돌리면서 오므라
간섭무늬가 나타날 것이다. 만일에 간 섭무늬가 찌그러졌다든지 직선에 가까우면 거울 등의 방향을 다시 미세 조정하여 원의 중 심이 스크린의 가운데에 있는 원형이 되도록 하여야 한다.
④ 마이크로미터를 천천히 돌리면서 원형 무늬의 변화를 관측한다.
⑤ 마이크로미터를 계속 돌리면서 오
(3) 레이저에 의한 간섭무늬
레이저의 앞에 초점거리가 짧은 볼록렌즈를 설치하여 평행광선이 초점거리 지점에서 집속되도록 한다. 집속된 후에 다시 방사상으로 퍼져나간다. 원래의 레이저가 결이 잘 맞아있는 평면파이기 때문에 방사상으로 퍼져 나가는 빛도 완전한 구면파를 이룬다. 이 구면파는
간섭성이 있어서, 그 거리차이가 파장의 정수배가 되면 밝게 보이고 파장의 1/2, 3/2, 5/2등의 차이가 되면 어둡게 보인다. 표면의 각 지점의 거리 차이가 각각 다르기 때문에 밝고 어두운 것들이 얼룩이 져서 간섭무늬가 나타나는 것이다. 광원의 표면과 각 거울들이 평평하다면 그 무늬는 보통 띠의 형태
수직으로 돌려놓은 반사에 의해 screen에 이르게 된다. Screen 상의 임의의 점에서 이 두 빛이 합성될 경우 그 파장의 위상관계에 의해 상쇄 보강의 원형 간섭무늬가 나타나며 외부의 영향이 가해지지 않으면 임의의 점에서의 경로차 관계는 일정하고 따라서 이 간섭무늬 또한 변함없이 일정하다.
의해 상쇄 보강의 원형 간섭무늬가 나타나며 외부의 영향이 가해지지 않으면 임의의 점에서의 경로차 관계는 일정하고 따라서 이 간섭무늬 또한 변함없이 일정하다. 그러나 M1(movable mirror)의 위치를 변화시켜줄 경우 기존의 점에 대한 경로차는 달라질 것이고 그 위상관계 변화에 따라 기존
무늬로부터 미지의 파장을 측정한다.
3. 실험의 이론(원리)
평면 유리판 위에 곡률반경(R)이 큰 볼록렌즈를 올려놓으면 렌즈의 곡면과 유리면 사이에 얇은 공기층이 생기고 수직으로 파장이 λ의 단색광을 입사시키면 렌즈의 구면에서 반사한 빛과 유리판의 표면에서 반사한 빛이 서로 간섭을 일으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