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물을 분석할 때 더욱 그러하다.
이에 필자는「건축: 한국, 2001」이라는 논제 하에 현재의 건축계에 대한 분석과 그것이 나아가야 할 지향점을 논하고자 한다. 논의에 앞서, 건축계의 영역에 대해 한정하고자 한다. 건축은 복잡다단한 과정을 거쳐서, 현실에 구현된다. 하지만, 필자는 디자인의 관
건축공간이 가진 내용이나 기능과 직접적인 관계는 없으면서 잠재적인 이용가능성만을 가진 부류이다.
모든 유형의 건물과 그 공간은 해당되는 이용자 부류 상호간 혹은 특정부류에 속하는 구성원 상호간의 교류 interface의 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교류의 양상은 건물유형(혹은 공간영역)의 기
건축되었다.
(사진 설명 : 인사동 건물의 사진과 쌈지길 외관 사진)
1-3 . 쌈지길 디자인 측면
- 쌈지길이라는 건축물이 어떠한 디자인적 가치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고 조사해보았다.
1) 열림의 공간
- 일반 상업적 건물들과는 다르게 쌈지길은 출입구의 개념을 탈피하고, 출입구가 존
건축디자인 : 과학과 예술의 조화
1. 건축디자인의 개요
공간디자인인 건축은 환경디자인의 한 분야지만 건축조형은 회화나 조각 등의 순수예술과는 달리 심미성 외에 생활공간으로서의 실용성도 동시에 만족시켜야 함이 중요하다. 즉, 건축은 생활공간으로서 공간, 구조, 설비, 재료, 경제, 환경
건축에서 논의되는 포스트 모더니즘 건축이나 해체건축 러시아 구성주의 건축어휘를 상당수 그대로 활용하여 후기 구성주의(post-constructivism) 혹은 신구성주의 (neo-constructivism )라 하기도 한다 ; 공간디자인 비평-공간속의 디자인 , 디자인 속의 공간 , 공간디자인비평연구회 , 효형출판사 , p73
(deconstructi
등을 들 수 있으며 사용자의 안전이나 편의를 위한 것으로는 구조와 설비 등을 들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건물의 형태와 외관 디자인, 재료와 색상, 그리고 외부공간에 대한고려의 3가지 측면에서 도시환경에 대한 고층건물의 역할을 검토하고자 하며, 이것을 유도할 수 있는 방법으로 건축법규상의
건축과 일체가 되고 건축의 일부를 광원화한 것으로 즉, 건축이나 인테리어 구조물 속에 조명기구나 광원을 집어 넣어 설치하거나 그 표면에 비치는 반사광을 이용하여 조명하는 건축의 장식이 아니고, 건축의 중요한 일부를 이루는 조명설비이다. 한 마디로 '건축화 조명이란 공간에 조명적인 디자인
건축가의 독단으로 이루어진 건축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사용자는 누구인가, 그들이 원하는 바는 무엇인가, 그 생활특성은 어떤 것인가 등에 주목하여 이에 부합하려는 태도이다.
(사례)
< Hong Kong &Shanghai Banking Corporation Headquarters - Norman Foster>
1970년대 이전의 빌딩은 빌딩자체의 디자인만이 고려되
Ⅰ. 개요
일반적으로 대학도서관의 공간을 설계할 때는 건물의 기능성, 최대의 신축성, 최신 기법의 활용성, 자료와 이용자동선의 논리적 흐름, 확장가능성, 원격정보의 접근성 등과 같은 기본요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따라서 대학도서관에서 전자정보실을 설치하고자 계획할 때에도 이러한 기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