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970년대 우리 나라 문화사
대중문화란 19세기 말 이후에 등장한 대중사회의 지배적인 문화형태로서 신문·잡지·방송·영화와 같은 대중매체가 생산하고 전파하는 문화가 된다. 대중문화는 문화의 생산자와 소비자가 분리되어 있는 까닭에 대량생산과 대량소비라는 시장원리에 근본적으로 의존한다
<자본주의와 성>
1. 여성해방운동의 역사적 배경과 정의
1) 남녀의 성별(性別)에서 오는 모든 차별을 철폐하려는 운동
2) 여성 해방이라는 말이 나온 것은 여자를 여성이라는 표현의 반대 개념인 남성이 지배하고 있기 때문이다.
3)‘레드 스타킹’을 대표로 하는 급진적인 그룹이 결성되어 여성을
1. 여성해방운동의 역사적 배경과 정의
1) 남녀의 성별(性別)에서 오는 모든 차별을 철폐하려는 운동
2) 여성 해방이라는 말이 나온 것은 여자를 여성이라는 표현의 반대 개념인 남성이 지배하고 있기 때문이다.
3)‘레드 스타킹’을 대표로 하는 급진적인 그룹이 결성되어 여성을 피압박계급(被壓迫
오늘날을 사는 우리에게는 남녀간의 연애란 너무나도 익숙한 것이어서 연애라는 행위 자체에 새롭게 흥미를 느끼게 되는 경우는 흔치 않다. 연애하는 이들 대부분은 당연하다는 듯이 함께 식사를 하고, 영화를 보고, 반지를 맞추며, 이런저런 기념일을 자축한다. 일련의 연애 행위들은 ‘관심, 애정, 교
여자 옷은 저고리와 치마가 상박하후 하여 옷차림이단정하고 아담하다. 옷 입은 분위기는 동양적인 생활윤리가 깃든 초연한 멋이 저절로 풍긴다. 미적인 특색에서 살펴보면 한복의 아름다움은 외관으로 보이는 선의 흐름과 옷감이 지닌 색채의 조화에서 찾아볼 수 있다. 추녀의 곡선과 같이 하늘을 향
신라의 복식을 보면, 먼저 관모로는 일반인의 경우 가죽으로 만든 삼각형의 변형모를 많이 썼다. 또한 상류층에서는 금, 은, 옥 등으로 만든 금속제 관모를 예복용으로 썼다. 신라의 의복에서 남자는 허리까지 이르는 저고리에 통이 넓은 바지를 입었는데, 바짓부리는 묶여져 있었다. 또한 여자는 허리
김승옥:(金承玉, 1941 - )
일본 대판(大阪, 오사카) 출생. 1945년 귀국. 전남 순천에서 정착하여 삶. 서울대 문리대 불문과 졸업. 1962년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단편 [생명연습]이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 동인지 {산문시대}에 참여함. 1965년에 [서울, 194년 겨울]로 동인문학상 수상 1977년 [서울의 달빛 0장]으
FASHION
1. 여자들의 패션이야기
대학 신입생들의 기본 코디는 고등학교 3년 동안 하고 싶은 스타일이 각양각색이겠지만 지금까지 교복에 길들여져 있었기에 막상 스타일을 내기란 쉽지 않습니다.
처음에는 스쿨룩이나 기본 재킷 등을 활용한 소소한 멋내기에 중점을 맞추는 것이 어떨까요?. 테일
겨울 그리고 봄'
작품
[ 악어(1996) ]
출연 : 조재현(악어), 전무송, 안재홍, 우윤경
한강변에서 걸인 생활을 하는 건달 청년과 애인에게 버림받고 투신자살을 기도한 여자와의 비극적인 사랑 이야기를 그린 영화. 김기덕 감독 특유의 독특한 이야기 구조를 가진 작품.
줄거리
과거를 알 수 없는 부랑
정신을 엿볼 수 있는 옛말을 통해 본 여성에 대한 고정관념을 몇 가지 살펴보면...
◈ 여자와 소인은 너무 가까이 하지 마라.
◈ 여자가 말이 많으면 과부가 된다.
◈ 암탉이 울면 집안이 망한다.
◈ 전생에 죄가 있으면 여자로 태어난다.
◈ 정월 초하룻날 여자가 들어오면 일년 내내 재수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