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지구상의 기후는 열과 물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은 이미 기술한 열과 물의 분포상태로부터 알 수 있다. 즉, 열과 물의 불균질한 분호가 다양한 기후를 만들어 내는 원인이 다. 그리고 이 불균질한 분포를 해소하도록 열과 물이 지구-대기계내를 순화하여, 다양한 대기현상을 만들어내
1. 입춘(立春)
24절기(節氣)의 첫째. 양력 2월 4일경, 태양이 황경 315도에 왔을 때를 입춘 입기일로 하여 이후 약 15일간이 입춘기간에 해당한다. 음력으로는 정월의 절기로 동양에서는 이 날부터 봄이라고는 하지만, 추위는 아직도 강하다. 그러나 입춘 전날이 절분(節分)인데 이것은 절의 마지막이라는
Ⅰ. 24절기
1. 입춘(立春)
24절기 가운데 첫 번째 절기. 태양의 황경이 315°인 때로서 양력 2월 4일 무렵이다. 음력으로는 정월에 들기도 하고, 섣달, 혹은 정월과 섣달에 거듭 들기도 한다. 입춘은 새해를 상징하는 절기로 봄이 시작되는 때이다. 이날 여러 가지 민속행사가 행해지는데, 대표적인 것은
우리나라는 유라시아 대륙 동안의 북위 33 ˜ 43。 사이의 중위도 지역에 위치하여 대륙의 영향을 직접 받아 같은 위도의 다른 지역에 비해 연평균 기온이 낮고 기온의 연교차가 매우 큰 대륙성 기후의 특색이 나타난다. 우리나라에서 대륙성 기후의 정도는 해안에서 내륙으로, 남에서 북으로 갈수록
Ⅰ. 절기의 세시풍속
1. 설
1) 유래
설날은 새해 첫날을 의미하며 원일(元日), 원단(元旦), 세수(歲首), 연두, 연시, 정초라고도 하며 연중 가장 큰 명절중의 하나다. 설은 근신(謹愼)한다는 의미를 갖기도 하는데 해가 시작되는 첫날은 모든 말과 행동을 삼가고 지나간 해를 되돌아보며 새해를 맞는
Ⅰ. 절기의 세시풍속
1. 추석(秋夕)
음력 8월 15일. 이 말은 《예기(禮記)》의 조춘일(朝春日) 추석월(秋夕月)에서 나온 것이다. 또한 중추절(仲秋節)이라 하는 것도 가을을 초추·중추·종추 3달로 나누어 음력 8월이 중간에 들었으므로 붙은 이름이다. 그러나 한국 고유명절로 추석은 가윗날이라 부르
대설(差額地代說)
지대이론(地代理論)의 구성에 있어 가장 큰 비중을 갖는 것은 리카도(David Ricardo)의 차액지대설(差額地代說)이다. 그는 "지대(地代)란 토지생산물 중 토양의 힘을 이용한 대가(代價)로 지주(地主)에게 지불되는 부분"이라고 정의하였다.
리카도(D. Ricardo)는 지대가 발생하는 근거를
Ⅰ. 서 론
토지란 경제적으로는 생산의 요소나 자본이 되는 땅, 법률적으로는 물권(物權)의 객체가 되는 땅을 말한다. 토지는 건물과 함께 부동산이라 하며, 중요한 재산이 되고 있으며 농업생산의 요소인 동시에 항상적(恒常的)이고, 다른 물건에 장소를 제공하는 특질을 갖는 재화이므로 동산과 비
대설
남천우는 주비산경설이나 수미산 설에 대해 첨성대의 기능과 구조, 형태 등의 맥락에서 비판하며 첨성대가 천문대의 기능을 갖춘 조영물이라는 천문대설을 다시 강조하였다. 즉, 주비산경설이나 수미산설은 모두 첨성대의 천문관측소로서의 역할, 즉 작업장으로서의 기능 검토 문제는 거의 도
대설(差額地代說)
지대이론(地代理論)의 구성에 있어 가장 큰 비중을 갖는 것은 리카도(David Ricardo)의 차액지대설(差額地代說)이다. 그는 "지대(地代)란 토지생산물 중 토양의 힘을 이용한 대가(代價)로 지주(地主)에게 지불되는 부분"이라고 정의하였다.
리카도(D. Ricardo)는 지대가 발생하는 근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