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콘텐츠 생산과정에 있어서 스타급 연기자들은 매우 흥미로운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전체 구조 내에서는 매니지먼트사에 소속되어 있기 때문에 독립된‘제도’로 파악할 수는 없으며, 단일집단으로서의 역동성보다는 개인적 편차가 더 크게 드러나기 때문에‘집단’으로 간주할 수도 없다.
매니지먼트사와 연예인과의 수익금 분배, 연예활동에 대한 보장과 제한등에 관해 합의된 계약서를 체결하게 된다. 이로서 지망생은 ‘계약 체결’과 ‘데뷔’를 통해 연예인으로서 직업을 갖게 되며 방송활동 및 드라마, 영화출연등 다양한 연예활동을 소속 매니지먼트사와 협의하여 진행하게 된다.
1. 연예매니지먼트란?
연예 매니지먼트란, 우리가 흔히 ‘연예인’이라고 알고 있는,
가수, 배우 등에 대한 기획, 관리, 유지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이를 통한 이윤창출행위를 하는 집단을 ‘연예 매니지먼트사’,
그리고 이들의 집단적인 경제활동을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이라고 한다.
2.본론
2.1 연예인들의 노예화의 이유
2.1.1연예인을향한 꿈과 매니지먼트사
최근의 대중문화의 경향을 살펴본다면 많은 분야에 연예인들이 활동하고 있다. 방송, 영화, 연극, 패션, 뮤직비디오 등 활동하는 분야가 다양해지면서 대중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나날이 커져만 가고 있다. 특히 그들에
매니지먼트사와 계약을 맺고 있으면서 음반사를 통해 음반을 내는 경우이다. 그러나 이 두 경우 모두 매니지먼트의 운영방식에 다음과 같은 일정한 상업적 사이클이 반복순환된다.
오디션을 통한 가수선발→정해놓은 그룹 이미지에 맞는 개인들을 선발→팀이름에 맞는 개인 캐릭터 선정→음반제작
스타 시스템을 문화 콘텐츠의 안정적인 소비를 목적으로 스타를 관리ㆍ활용하는제작 시스템으로 이해한다면,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의 방송ㆍ연예 산업에서도 스타시스템이 정착되어가고 있다. 하지만 위에서 분석한 대로, 스타 육성 시스템과 스타
시스템이 결합된 형태로 연예 매니지먼트 시스템이
Chapter 4. 돈으로 쌓은 둑
1. 그린스펀 풋
2000년대 초에 월스트리트의 유행어, “풋”은 상황이 아무리 악화되더라도 자산을 특정 가격에 제삼자에게 팔 수 있는 옵션이다.
[나는 1987년 10월 주식시장 붕괴를 잘 기억하고 있다. 대규모 은행들이 곤란을 겪고 있었으며 모두 신용 위기가 곧 현실화할 것
매니지먼트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1990년대를 위시한 음반 업계의 황금기에 등장한 특유의‘스타 시스템’은 그 등장부터 현재까지 엄청난 위세를 떨치며 하나의 업계 표준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2000년대 들어 음반 업계는 커다란 불황을 맞고 있다. 수많은 밀리언셀러들이 등장했던 1990년대
ii. 특성이론
a) 특성이론의 개념
- 리더십 연구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이론 (주로 1940년도~1950년)
- 성공적인 리더들은 어떤 공통된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전제하에서 이를 개념화한 이론
- 연구초기에는 위인이론에 치중하다가 차차 조직체의 경영 관리자를 대상으로 성공적인
Ⅰ. 서 론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 업계는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고 있다. 매니저 개인 혼자서 몇몇 연예인을 관리하는 경우도 있고, 기획사 수준에 서 3명 내지 5명의 연예인을 관리하는 경우도 있다. 최근의 두드러진 경향 으로 나타나는 것이 대형 연예 매니지먼트사의 등장이다. 기존에는 가수 매 니